네이버, AI 추천 쇼핑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개시

기사등록 2024/10/30 09:27:49

혜택·프로모션·인기 트렌드까지 초개인화 맞춤 추천

[서울=뉴시스] 네이버는 30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베타 오픈했다고 밝혔다. (사진=네이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네이버가 인공지능(AI) 기반 맞춤 쇼핑 추천 기능을 고도화한 새 서비스를 개시했다. 개인별 취향과 관심사를 분석해 상품뿐 아니라 혜택과 프로모션, 쇼핑 관련 콘텐츠까지 추천·전시하는 초개인화 AI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30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베타 오픈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이용자 쇼핑 목적과 취향에 따라 네이버쇼핑에 쌓인 롱테일 상품들이 잘 연결될 수 있도록 네이버 쇼핑 서비스를 두 방향으로 확장한다.

상품 스펙을 중심으로 검색·비교하는 쇼핑 사용성은 보다 개선된 카탈로그 기능을 적용한 '네이버 가격비교' 서비스로 리브랜딩해 대응한다. 네이버의 자체 개인화 상품 추천 기술 '에이아이템즈(AiTEMS)'의 상품 추천 기능이나 포유(FOR YOU) 서비스 등 여러 곳에 흩어져 있던 AI 추천 쇼핑 경험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통해 확대한다.
[서울=뉴시스] 네이버는 30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베타 오픈했다고 밝혔다. (사진=네이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AiTEMS 알고리즘을 고도화해 초개인화된 추천 경험을 제공한다. 기존 AI 추천 서비스에서는 선호할 만한 상품 추천이 중심이었다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는 이용자별 맞춤 혜택과 트렌드 정보까지 개인화된 결과로 추천하고 전시한다.

이때 추천 모델 데이터 처리 범위도 스토어별 상품 정보 외에 각종 프로모션 데이터와 라이브 콘텐츠 정보, 네이버 인기 쇼핑 트렌드 정보로 넓혀 이용자 취향 데이터와 실시간 연계 처리하도록 고도화했다.

예를 들어 스포티한 취향을 보유한 이용자 피드에서는 최근 유행하는 브랜드 운동화, 트레이닝복, 단백질 음료 같은 연관 상품이 추천되는 동시에 현시점 특가 라이브를 운영하는 스토어들과 쿠폰·프로모션 정보, 이용자의 멤버십 적립 혜택이 자동 반영된 최적 가격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서울=뉴시스] 네이버는 30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베타 오픈했다고 밝혔다. (사진=네이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네이버는 ▲끊임없는 추천을 제공하는 AI 발견피드 ▲관심사가 반영된 개인화 상품 검색 결과 ▲반응형 상품 추천 기능 및 큐레이션 탭 도입 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안에서 다양한 발견형 쇼핑 경험도 제공한다. 네이버는 서비스 오픈 이후 지속적으로 관련 기술과 서비스를 고도화해 이용자의 반려동물 정보 등 맞춤 정보를 기반으로 한 초개인화 커머스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이번 개편을 통해 브랜딩을 강화하는 스몰 비즈니스 사업자 판매 기회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용자 개인에게 최적화된 상품과 혜택이 추천되는 사용성을 토대로 나의 단골에게 딱 맞는 혜택이 전시되고 잠재 타깃 고객과도 매칭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기존 AI 추천 블록을 통한 클릭 전환율은 일반 쇼핑검색 결과 대비 50% 이상 높다. 지난달 기준 AI 추천 서비스 '포유판' 구매전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0% 증가하는 등 서비스 효율과 이용자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

[서울=뉴시스] 네이버는 30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베타 오픈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개인화 홈피드 예시 (사진=네이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 커머스는 가격비교 서비스를 시작으로 AI 추천과 라이브 쇼핑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을 접목하며 롱테일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해 왔다"며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한 단계 더 고도화된 AI 기술을 적용한 초개인화 커머스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이용자는 나에게 딱 맞는 AI 추천 쇼핑 경험을 누리고 판매자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기술 집약적 AI 커머스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lpaca@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