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소방 감사과 '청렴대상 부서부분 1등' 영광

기사등록 2024/09/19 09:59:55
사진=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양효원 기자 =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소방감사과가 '경기도 청렴대상' 부서부분 1등을 차지했다.

19일 경기소방에 따르면 경기도 청렴대상은 청렴 시책을 개발하거나 부패방지에 기여한 기관, 단체, 부서 및 공직자를 발굴해 수상하는 상이다. 도민 의견 수렴과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선정한다.

소방감사과의 청렴시책은 경기넷 투표를 통한 경기도민의 적극적인 지지를 얻어 최근 청렴대상 1등의 영광을 안았다.

소방감사과는 '찾아가는' 형식의 청렴문화공연을 통해 청렴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해에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청렴메시지 전달과 경기도 의용소방대원의 현장 참여를 통해 경기소방의 청렴·소통·화합의 기회를 마련했다.

특히 소방감사과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외부 청렴도 평가에서 경기도 9개 행정분야 중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2022~2023년 청렴활동 참여지수 평가에서 2년 연속 'S 등급'을 달성하는 등 청렴도 평가에서 대외적으로 최고의 성과들을 이뤄내고 있다.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은 "징계와 처분을 통해 존재감을 드러내는 감사부서 시대는 지났다"며 "친숙하고 먼저 다가가는 청렴시책과 반부패 예방교육을 통해 더욱 더 공정하고 청렴한 조직 문화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 중인 2024년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경기소방이 경기도 전체의 청렴을 이끌어가는 조직임을 도민에 다시 한번 증명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y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