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수료생은 총 33명이다. 이들 학생은 1학기 동안 교과 학습, 스포츠·문화활동, 치유활동, 적응활동 등 다양한 대안교육과정을 통해 스스로 존중하고 함께 하는 삶의 자세를 배웠다.
특히 이번 수료생들은 갈맷길 1코스 트레킹 완주에 도전해 성공하고 친구들과의 1박2일 체험활동으로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는 경험을 통해 자아 존중감을 높였다.
수료 학생들은 원 소속 학교로 돌아가 건강한 학교 생활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부산유아교육진흥원, 상반기 리사이클링 팝업북 만들기
부산시교육청 유아교육진흥원은 20일과 27일 유아교육진흥원에서 3~5세 유아 40가족을 대상으로 '리사이클링 팝업북 만들기'를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팝업북 형태를 소개하고 아이들이 가족과 함께 무대북, 팝콘북, 터널북 등 팝업북을 만들며 가족 구성원들과 소통하는 시간으로 구성했다.
참가 희망자는 16일 오전 11시부터 19일 오후 3시까지 부산시교육청 통합예약포털에서 선착순으로 신청하면 된다.
◇구포도서관, 초등학생 여름방학 특강 운영
부산 구포도서관은 8월6~23일 초등학생 84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특강'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도서관은 초등 1~3학년을 대상으로 한 ▲그림책으로 만나는 세계문화 여행 ▲보드게임으로 수학 교과서 개념 읽기 등을, 초등 3~4학년을 대상으로 ▲Global Kids(영어와 함께 세계문화탐험) ▲문해력을 키우는 교과한자 등을, 초등 4~6학년 대상으로 ▲질문과 토론의 하브루타 여행 ▲케리커쳐와 나만의 팝아트초상화 그리기 등의 특강을 개설한다.
참가를 원하는 학생은 16일 오전 10시부터 구포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신청하면 된다. 수강료는 무료다. 교재비와 재료비는 본인 부담이다.
◇명장도서관, 가족과 함께 도서관에서 여름나기
부산 명장도서관은 8월4~18일 유아와 초등학생을 동반한 가족 24팀을 대상으로 '가족과 함께 명장도서관에서 여름나기' 독서체험 특강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행사는 가족이 책을 함께 읽고 도서와 연계한 체험활동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파도의 하루'를 읽고 글라스아트 바다 무드등 만들기 ▲'할머니의 여름휴가'를 읽고 씨글라스 바다 그립톡 만들기 ▲'여름빛'을 읽고 여름향기 디퓨저 만들기 등이 마련된다.
참여 희망자는 16일 오전 10시부터 부산시교육청 통합예약포털을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하면 된다. 참가는 2인 1조(부모 1명, 자녀 1명)로 할 수 있다. 수강료와 재료비는 무료다.
◇박귀자 남부교육장, 초등학교 학생 대표와 대화의 시간
부산 남부교육지원청은 16일 오후 2시30분 교육지원청 영상회의실에서 관내 초등학교 학생 대표 58명이 참가하는 '2024학년도 상반기 학생 대표·교육장과의 대화' 행사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학생들은 학교별 디지털 윤리와 사이버폭력 예방 우수 실천 사례를 발표한다. 이어 온라인 예절, 자율적 문화 형성 등 디지털 윤리를 지키기 위한 학생자치회 활동을 주제로 교육장과 대화하는 시간을 갖는다.
◇북부교육지원청, 여름방학 위캔두 계절학교 본격 운영
부산 북부교육지원청은 22일부터 8월9일까지 구포중학교 등지에서 관내 중학교 1학년 256명, 2학년 65명 등 총 321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위캔두 계절학교' 운영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교육지원청은 구포중·엄궁중·오션중·화신중 4개 거점학교를 중심으로 책임교육학년인 중학교 1학년의 방학 기간 학습 공백을 최소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여름방학 위캔두 계절학교'를 운영한다.
학생들은 3주간 국어·수학·영어 교과별 주제 강좌 총 78차시, 진로 체험 및 주제 특강 12차시 학습에 참여하고 학습 동기 강화프로그램과 현장체험학습에도 나선다.
교육지원청은 참가 학생들의 등하교 안전과 편의를 위해 셔틀버스도 운행한다.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를 반영해 거점학교별 노선을 운행하고 버스에는 대학생 멘토가 함께 탑승해 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교를 돕는다.
◇부산예빛학교, 참여형 학교설명회 개최
부산 기장군 부산예빛학교는 16일 오전 10시 2025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위한 1일 참여형 학교 설명회를 연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설명회는 참가 학생들이 설명회를 듣고 학교 시설을 견학하며 1일 전공 체험 등의 활동을 한다. 학생들은 활동을 통해 실용음악과 실용미술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자신들의 진로를 점검해 볼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yulnetphot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