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하반기 D-테스트베드 참여자 모집

기사등록 2024/07/07 12:00:00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위원회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2020.04.23. mspark@newsis.com
[서울=뉴시스] 김형섭 기자 = 금융위원회는 오는 8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D-테스트베드 하반기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D-테스트베드 사업은 혁신적인 핀테크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팀·기업 등 누구라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시험해볼 수 있도록 다양한 테스트 기반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시험장은 실제 데이터셋과 원격분석시스템(VDI)으로 구성되며 참여자들은 시험장에 원격 접속한 뒤 데이터 활용·가공 역량을 발휘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시험하고 평가해볼 수 있다. 참여자들에게는 통계분석, 법률규제, 특허 등 분야별 전문가의 지도와 조언이 지원돼 핀테크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고 사업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올해부터는 D-테스트베드 참여자들에게 한국핀테크지원센터의 핀테크 지원 사업 심사시 가점이 부여되며 '금융 AI 데이터 라이브러리'를 통해 주어진 가명정보를 신속히 결합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

2021년 시범사업으로 시작된 D-테스트베드 사업에는 그동안 총 87개팀이 참여했고 올해 상반기에는 16개 팀이 참여해 테스트를 진행중이다. 하반기에는 20개 내외의 팀에게 테스트 기회가 제공된다.

참여부문은 ▲민간 금융회사들이 금융회사-핀테크 간 협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제안한 '협업과제형' ▲금융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들이 공익적 과제 연구 및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제안한 '공익과제형' ▲신청인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과제를 설정하는 '자유제안형' 등 세 가지로 이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하반기 참여자로 선정되면 8월부터 11월까지 총 14주간 제공된 결합데이터 등을 활용해 아이디어를 구현·검증하고 최종적으로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게 된다. 상·하반기 참여자 전체에 대한 성과평가를 연말에 진행해 6개 우수 참여팀을 최종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phites@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