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與, 국회 문 닫을 궁리만…3월 임시회 열 것"

기사등록 2023/02/20 10:46:45 최종수정 2023/02/20 15:32:46

최고위원회의에서 밝혀…"여당임을 포기"

"산적한 민생경제 입법 차질 없이 처리"

"50억 클럽·김건희 여사 특검 마무리할 것"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전국지역위원장-국회의원 긴급 연석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2.17.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승재 홍연우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여당이 3월 임시국회 개회를 반대하는 것과 관련해 "경제위기 상황에서 집권 여당은 국회 문 닫을 궁리만 하니 어느 국민이 희망을 가지겠느냐"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급기야 여당임을 아예 포기했는지 3월 임시국회를 열지 말자고까지 한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명을 받드는 사당화 대회 결과를 온전히 주목받게 하려고, 또한 대장동 50억 클럽과 김 여사 주가조작 의혹의 특검 추진 무산시키려는 얄팍한 속내와 정치적 셈법을 우리 국민 모를 리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하는 국회법에 따라 3월 임시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 여당의 나태와 발목잡기로 계류 중인 산적한 민생경제 입법을 차질 없이 처리하겠다"며 "공분이 끊이지 않는 50억 클럽 특검과 김건희 여사 특검도 늦지 않게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여당을 겨냥해 "대통령이 협치를 포기했으면 여당 지도부라도 국정 운영에 책임을 져야 하건만 너나 할 것 없이 '윤사부일체'로 야당 탄압에만 몰입해서야 민생은 누가 돌보고 협치는 누가하나"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엉뚱하게 이 대표 핑계를 대며 국회법에 규정된 3월 임시회까지 정쟁으로 몰고 가니 기가 찬다"며 "전당대회장에서 민생을 챙기겠다는 국민의힘 당권 주자들의 일성은 다 어디로 갔나. 부디 끝 모를 고물가, 경기 침체로 고통받는 국민 삶부터 살피는 집권여당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russa@newsis.com, hong15@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