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장거리 기동헬기 개발 추진…주변국까지 이동 가능

기사등록 2022/04/08 15:02:20 최종수정 2022/04/08 15:35:43

제1회 국방기술혁신협의체 성과발표회

[서울=뉴시스] 고속 장거리 기동헬기 개발 기술. 2022.04.08. (사진=방위사업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방위사업청과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8일 서울 The K 호텔에서 제1회 국방기술혁신협의체 성과발표회를 열고 지난해 우수 성과물을 소개했다.

고속 장거리 기동헬기 개발 기술은 한반도 전 지역은 물론 주변국까지 신속 기동이 가능한 고속·장거리 회전익기 국내 연구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을 확보하는 사업이다.

방사청은 "향후 확대되는 국내 전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고속 장거리 기동 헬기 필요성에 따라 운용 개념과 요구 성능에 부합하는 추진 계통 설계 기술과 복합형 헬기를 위한 비행 제어 기술 개발은 그 중요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서울=뉴시스] 차세대 전차용 저소음 동력장치 및 대구경 무장 설계 기술. 2022.04.08. (사진=방위사업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차세대 전차용 저소음 동력 장치와 대구경 무장 설계 기술이 우수 성과물로 선정됐다.

이 기술은 기존 전차에 비해 기동력과 화력, 방호력, 표적 타격 능력이 향상되고 야간 작전과 전장 관리 능력을 보유한 유·무인 복합 전차에 활용된다.

잠수함용 지능형 임무지원시스템 통합자동화 기술도 선정됐다.

이는 고도화된 시뮬레이션 환경인 디지털 트윈과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플랫폼인 엣지 컴퓨팅 개념을 기반으로 잠수함 통합전투체계를 고도화하는 기술이다.

방위사업청 서형진 차장은 축사를 통해 "방위사업청은 국방기술 R&D 1조원 시대를 맞아 민·군 공통 활용 가능한 첨단기술을 집중 육성하고 방산 강국 5위권 진입을 현실화하는 방위산업 육성전략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daer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