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뉴시스]이학권 기자 = 제26회 필봉 마을굿 축제가 ‘판은 파안대소(破顔大笑)여’를 주제로 7일까지 강진면 필봉농악전수관에서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유튜브(Pilbong_Good), 페이스북(필봉농악), 인스타그램(pilbong_nangak)에서 실시간·녹화 방송을 병행한다.
임실필봉농악을 필두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6대 농악, 다양한 무형문화재를 초청해 여러 지역의 농악을 선보인다.
임실필봉농악보존회의 3개 기획공연과 개인놀이, 풍물굿 경연대회로 풍성한 필봉마을굿 온라인 축제를 선사한다.
필봉마을굿 축제는 필봉농악이 전국적으로 이름난 풍물굿으로 자리매김하는데 크게 기여한 고 양순용 명인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해 1996년 제정됐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국가무형문화재 제11-5호 임실필봉농악을 비롯해 대표적인 무형유산을 초청해 다양한 형태의 필봉 연회를 접해 볼 수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인류무형문화유산 농악 축제로 잘 알려져 있다.
필봉마을굿 축제는 선조들의 얼을 되새기며 전통의 맥을 이어가고 주민들의 화합과 안녕을 기원한다.
자세한 사항은 필봉농악보존회(063-643-1902)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양진성 임실필봉농악보존회 회장은 "코로나19로 온라인으로 열리는 필봉마을굿 축제를 통해 신명난 필봉농악을 실컷 즐기시면서 고되고 힘들었던 일상에 큰 힘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un-0550@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