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인터뷰]조길형 영등포구청장 "외국인 거주 1위...종합계획 통해 어우러지는 삶 본격 실행"

기사등록 2017/01/24 13:53:28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이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청 집무실에서 뉴시스와 신년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7.01.24.  bjko@newsis.com
KTX 영등포역 정차 꾸준히 추진… 광명시 피해 안가
 문래동 노후공장 재생사업...새로운 일자리 창출
 '글로벌리더십' 운영 통해 우수한 학력 수준 유지
 "지방정부 잘하는 일 넘겨줘야…지방자치 강화 시급"     

【서울=뉴시스】대담/이상택 사회정책부장 정리/박대로 기자 =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이 KTX 영등포역 정차와 다문화가정 문제 등 관내 현안을 잘 해결해 민선 5기에 이어 6기 역시 순조롭게 마무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으로 조기 대선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지방정부들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는 만큼 자치분권 강화노력이 어느때보다 절실하다"는 견해도 밝혔다.

 조 구청장은 18일 구청장 집무실에서 진행된 뉴시스와의 신년인터뷰에서 KTX의 영등포역 정차를 강력히 촉구했다.

 그는 "정부는 KTX가 영등포에 정차하면 광명에 피해가 간다고 하는데 영등포역에 KTX가 정차한다고 인근 광명에 피해가 간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기업, 문화, 정치로 보나 KTX가 하루에 2번만 정차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영등포역에 KTX가 정차하도록 하는 것이 구민들의 소망"이라고 강조했다.

 관내 외국인과 다문화 가정이 늘어나는 점 역시 조 구청장에게는 최대 현안중 하나다. 국내 거주 외국인 약 170만명중 영등포구 거주 외국인은 5만7000여명이다. 이는 서울 자치구별 거주 외국인수 1위, 외국인 밀집도 전국 1위에 해당하는 수치다.

 조 구청장은 "지난해 7월 체계적인 다문화가족의 지원을 위해 서울 자치구 최초로 다문화 전담부서인 다문화지원과를 신설했고 올해 외국인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해 본격적인 실행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이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청 집무실에서 뉴시스와 신년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7.01.24.  bjko@newsis.com
 그는 "우선 외국인주민과 다문화가정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외국인주민과 다문화가족이 가장 많은 대림동에 연면적 224㎡, 지하1층 지상3층 규모의 다드림문화복합센터를 상반기내 건립하고 올 하반기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영등포구는 다문화가족들의 희망 1순위인 한국어·문화교육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한다. 다문화가족 대상 교육을 올해부터 동주민센터 등에서도 받을 수 있게 했다.

 조 구청장은 "한국생활의 안착을 돕는 취업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구청 민원실 등에 통역사를 채용하는 다문화가족 디딤돌 일자리 지원사업, 어린이집·유치원 등 교육기관 취업을 통해 학생·교사  수업 소통을 돕는 교육지원 상담자를 모집하는 다문화가족 서포터즈단 운영도 계획하고 있어 외국인 주민을 대상으로 한 취업활동이 활발해질 것"이라고 소개했다.

 문래동 일대 도심재생사업 역시 조 구청장이 심혈을 기울이는 사업이다.

 조 구청장은 "문래동 대선제분 부지 일대에는 복합재생을 통해 신산업생태계 거점인 '지식혁신창고'를 조성하고 인근 노후공장과 집창촌 등에는 중규모 재생사업을 통한 도심특화산업을 육성해 새로운 일자리 공간으로 변모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상업과 문화기능 확보를 위해 문래동 공공용지(1만2947㎡)에는 서남부권을 대표하는 복합문화시설을 건립하고 젊은 예술가들이 모인 문래예술창작촌을 명소로 만드는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영등포역 앞의 상업지역은 음식문화특화공간으로의 재생을 추진해 골목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고 말했다.

 교육분야는 올해도 '구정의 제1목표'로 세우고 많은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조 구청장은 "우리 구가 4년제 대학에서는 타 구보다 수준이 떨어질 수 있지만 2년제 대학 등을 포괄하면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며 "(2년제까지 합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면 5위안에 들어간다. 영등포가 학력 신장이 그만큼 됐다고 봐도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렇기 때문에 교육지원금이 많다. 강남구 다음에 영등포구라고 할 정도로 교육지원금이 많다"며 "현재 우리 구가 처음으로 글로벌리더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 봉사를 가면서 학력신장을 계속 이뤄낸다면 다른 구보다 월등한 학력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이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청 집무실에서 뉴시스와 신년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7.01.24.  bjko@newsis.com
 영등포구는 노인 문해(文解)교육의 수준을 높이는 '늘푸름 학교'와 발달장애인의 자립심을 기르기 위한 '꿈더하기 학교'도 운영중이다.

 학생들이 학업에만 열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CCTV 설치, 안전시설 확충과 화장실 환경개선, 찜통·냉골교실 해소를 3대 중점 사업으로 추진한다.

 조 구청장은 "지역 학생들의 미래 설계를 위한 '영등포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를 운영하고 대학진학 우수고 인센티브 등을 통해 양질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조 구청장은 "자치분권은 누가 (대통령이) 되든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방자치가 부활된지 25년 되지만 우리가 사업을 하고 싶어도 부서별로 승인을 받아야 하고 (재정적인) 도움을 받으려 해도 어렵다. 시가 자립도가 높으면 (지원대상에서) 배제하고 있다. 이런 모든 것이 자유롭지가 않다"며 "그런 것은 정리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출산율을 높이려면 저출산 부문 예산이나 보조금이 늘어야 하는데 그런 것도 (중앙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지방자치시대에 있을 수 있는 일이냐"고 따졌다.

 조 구청장은 "지난해 우리 영등포도 (저출산 부문 예산을) 인상시키려 했는데 정부가 6개월후에야 (인상)해도 된다고 했다"며 "예산(배정은)은 이미 다 끝나버렸는데 소 잃고 외양간 고쳐봐야 무슨 소용이 있겠나. 지방분권에 맞게 (개헌이)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중앙과 지방의 권한과 책임한계를 명확히 해 지방에서 더 잘할 수 있고 더 잘하는 사무는 지방으로 넘겨 자치사무의 비율을 높여야 한다"며 "지방세의 비중 증가, 국세와 지방세 배준기준 개선, 새로운 지방세원 발굴 등 자주재원 확충에 역점을 둬 지방정부의 진정한 재정자립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daer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