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지름에 대한 지식이 없는 환자들은 치료를 미루거나, 일시적인 트러블로 오인해 더욱 큰 문제까지 연결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공지윤 보명한의원 원장이 곤지름 치료에 대해 꼭 알아야 할 사항을 소개했다.
◇곤지름 원인은 성관계다?
아니다. 곤지름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와 성접촉을 하면 50% 정도의 높은 확률로 감염될 수 있다. 하지만 꼭 성관계를 하지 않아도 바이러스에 충분히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섣불리 원인을 단정 지을 수 없다.
◇곤지름은 태아에게 전염된다?
임신을 앞둔 여성에게 곤지름이 나타나면 바이러스가 태아에게 전염될까봐 큰 고민을 하게 된다. 하지만 출산과정에서 태아에게 수직적인 감염이 발생할 확률은 극히 적고, 분만 2~3개월 안에 저절로 HPV가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되도록 곤지름 치료 후 임신을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곤지름은 뜯어내면 사라진다?
얼굴 편평사마귀나 물사마귀처럼 곤지름도 뜯거나 파내는 환자들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상처를 남기거나 2차 감염으로 연결될 수 있고, 피부 병변에 바이러스가 남아있다면 얼마 후 곤지름이 다시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곤지름은 자연치유가 된다?
곤지름은 시간이 지나 자연치유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마냥 자연치유를 기다리면 증상이 악화되거나 재발을 반복해 환자는 더 큰 스트레스와 압박감을 느끼게 된다. 특히 고위험군 바이러스는 여성 자궁경부암과 같은 위험질환으로 연결될 수 있어 되도록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좋다.
공 원장은 "혼자서 고민하거나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을 사용하기보다 빠르게 내원해 정확한 검사와 함께 곤지름 치료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한방에서는 환자 개개인의 몸 상태에 맞는 탕약 처방을 위주로 치료를 진행하며 한약재로 만든 곤지름 연고 사용과 침, 뜸 치료를 병행한다"고 말했다.
또 "한방 치료를 통해 몸의 면역력이 회복되고 내부적인 기능들이 제 역할을 수행해 바이러스를 이겨낼 수 있는 몸 상태가 되면 곤지름이 사라질 수 있다"고 전했다.
lovely_jh@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