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된 광대 축소로 동안 얼굴 찾다, 아이디병원 '동안광대수술'

기사등록 2011/08/22 17:45:42 최종수정 2018/08/16 10:09:09

【서울=뉴시스】온라인뉴스팀 = 유난히 돌출된 광대로 인해 외모 콤플렉스가 심한 사람들이 있다. 광대뼈의 돌출된 정도와 모양에 따라 인상이 사나워 보이고 노안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돌출된 광대는 얼굴크기와 함께 인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원인으로 돌출되거나 꺼진 광대뼈에 볼륨감과 입체감을 만들어 주는 '동안광대수술'이 인기를 끌고 있다.

'동안광대수술'은 돌출된 광대의 볼륨을 줄이고 입체감을 주는 '트라페조이드 광대볼륨 축소술', 앞광대에 적당한 볼륨을 주는 '볼륨성형술', 그리고 볼처짐 방지를 위한 '완전 고정 더블 리프팅'을 순차적으로 시행해 확실한 얼굴축소 효과와 함께 3차원 입체감과 동안을 선사하는 수술법이다.

기존의 광대축소술은 광대뼈를 깎거나 절골하여 얼굴 크기나 선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었지만 얼굴의 입체감을 구현하기에 어려움이 있었고 팔자주름, 볼처짐 등의 부작용이 있었다. 하지만 '동안광대수술'은 기존의 단점들을 모두 보완하여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갸름한 얼굴선을 위한 트라페조이드(사다리꼴) 회전 절골술

돌출된 앞 광대의 일부를 사다리꼴 모양으로 절골해 볼륨을 줄이면서 입체감을 준다. 그 후 옆 광대 부분을 절골해 남은 광대뼈 부분을 3차원적인 위치 이동을 염두에 두며 안쪽으로 밀어 넣는다. 절골한 광대뼈를 고정핀으로 확실히 고정해 비대칭이나 재발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도톰한 볼륨을 위한 '앞광대 볼륨 성형술'

트라페조이드 절골술을 시행한 후 남은 연부조직을 앞광대 부위로 자연스럽게 이동시킨다. 그리고 앞광대의 지방 이동과 성형, 필요하면 추가적인 보형물 삽입을 해 더욱 볼륨있고 입체적인 얼굴로 만들어 준다.

◇볼처짐의 최소화를 위한 '완전고정리프팅'

볼처짐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술 시 피부와 광대뼈의 분리를 최소화한다. 그리고 절골된 광대뼈 본체와 피부 및 연부조직을 함께 올려주는 더블 리프팅 수술을 한다.

그 후 저작근 등에 의해 뼈의 하방 이동과 피부 자체의 처짐이 생기지 않도록 아이디병원에서 고안한 프리벤트 더블스퀘어 고정핀으로 완정고정을 시행한다. 이는 시간이 지나도 얼굴의 볼륨이 유지되며 변함없는 동안 이미지를 가질 수 있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동안광대수술'은 1시간 내외 정도 소요되며 수술 후 일주일 정도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하지만 광대뼈는 그 두께가 두껍지 않고 대부분 속이 비어있기 때문에 X-ray, 3D-CT촬영을 통해 정확하게 진단하여 정밀한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아이디병원 안면윤곽센터 이지혁 센터장은 "수술 시에는 병원 선택과 수술을 집도하는 전문의 임상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며 "수술 전, 담당 집도의의 얼굴뼈 수술 케이스와 마취과 전문의의 상주 여부, 얼굴뼈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인지 등을 꼭 확인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