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자치구, 'No Japan' 강화…규탄대회·대책본부·신고센터(종합)

기사등록 2019/08/06 18:34:40

구로구, 구로역 북부광장에서 규탄대회

"경제전쟁 정면으로 맞서 싸워 이길 것"

서대문구, 日제품 타임캡슐에 담아 봉인

광진구, 긴급회의 소집해 비상대책 수립

지원책 마련 TF, 1.8% 저금리 금융 지원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이 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청에서 열린 '일본 경제보복조치 직원 규탄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08.06.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이 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청에서 열린 '일본 경제보복조치 직원 규탄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08.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배민욱 기자 =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수출절차 간소화 우대국 명단)'에서 제외하자 서울 자치구들이 '노재팬(No Japan)'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 구로구(구청장 이성)는 6일 오전 구로역 북부광장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구민과 함께하는 일본 경제침략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

구로구는 규탄대회에서 일본 정부의 경제침략 부당함을 알리고 구로구민의 항의 의지를 표명했다. 이성 구청장, 박칠성 구의회의장,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주민들이 함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대한민국 정부와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우려와 경고, 외교적인 해결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본이 일방적이고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를 단행한 것을 강력하게 규탄하며 조속한 철회를 촉구한다"면서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함으로써 일본과 한국이 더 이상은 안보 협력국가 내지는 우방임을 스스로 부인하는 조치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아베에게 엄중하게 경고한다. 과거를 부정하는 민족에게 미래도 없다. 일본의 미래도 불투명하다"며 "일시적으로 대한민국의 경제가 어려워질수는 있어도 우리는 거뜬히 극복해낼 것이고 더 큰 피해는 일본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우리는 일본의 경제전쟁을 정면으로 맞서 싸워 이길 것이다. 이번 역경도 우리 기업과 국민이 앞으로 일본 없이도 잘 살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면서 "우리 기업과 주민도 행동해야 할 때이다. 우리는 일본제품 불매운동, 일본여행 보이콧 등 생활실천 운동에 적극 동참해 우리의 의지를 보여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이 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청에서 열린 '일본 경제보복조치 직원 규탄대회'에 참석해 구청에서 사용중인 일본제 사무용품을 타임캡슐에 넣은 후 자물쇠를 잠그고 있다. 2019.08.06.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이 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청에서 열린 '일본 경제보복조치 직원 규탄대회'에 참석해 구청에서 사용중인 일본제 사무용품을 타임캡슐에 넣은 후 자물쇠를 잠그고 있다. 2019.08.06. [email protected]
구로구는 백색국가 제외 결정 철회 시까지 특별대책본부도 운영한다. 특별대책본부는 캠페인 등을 통해 민관 공동 불매운동을 확산하는 역할을 맡는다.

구로구는 백색국가 제외에 따른 피해기업 접수창구를 운영하고 피해기업에는 지방세 납부 기한 연장,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 등의 사업을 펼친다.

사대문구(구청장 문석진)는 이날 오후 구청 6층 대강당에서 '일본제품 사용중지' 타임캡슐 퍼포먼스를 펼쳤다.

구는 구청 각 부서에서 사용하던 '일본제 사무용품'을 수거해 가로세로 90㎝, 높이 50㎝의 보관박스(타임캡슐)에 넣어 봉인했다. 이 박스는 일본의 경제도발이 철회될 때까지 열지 않고 보관된다.

문 구청장은 일본의 경제도발을 규탄했다. 구청 직원들도 ▲반성 없이 미래 없다 ▲전범 기업 배상 촉구 ▲경제 도발 즉각 철회 등의 문구가 담긴 손 팻말을 들고 구호를 제창하며 일본을 비판했다.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6일 오전 서울 구로구 구로역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열린 '구로구, 일본 경제침략 규탄 결의대회'에서 이성 구로구청장과 시민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08.06.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6일 오전 서울 구로구 구로역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열린 '구로구, 일본 경제침략 규탄 결의대회'에서 이성 구로구청장과 시민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08.06.  [email protected]
광진구(구청장 김선갑)는 지난 5일 기획상황실에서 전부서 긴급 회의를 소집해 비상대책을 수립하고 규탄대회도 진행했다.

광진구는 구에서 구매 또는 임대해 사용하는 물품 중에 일본산 제품에 대한 거래를 전면 중단하고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로 피해가 우려되는 기업을 파악하기 위해 전용 신고센터를 개설하기로 했다. 또 관련 기업이 수출 규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대책 마련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일본 정부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로 인해 생산 차질과 판매 부진 등 직접 피해를 본 기업의 경우 1.8%의 저금리로 긴급 자원이 지원된다. 재산세 고지 유예, 지방세 부과, 체납액 징수는 최장 1년까지 연장·유예된다.

광진구는 19~20일 예정돼 있던 '일본 희망연대' 연수단의 구 방문도 거절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 및 일본여행 보이콧 등 민간부문에서의 구민 실천 운동을 권장하고 광진구 전 직원과 구민이 참여하는 '1일 1인 일본 규탄 릴레이 운동'도 실시한다.

서울공무원노조(서공노)도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적극 동참한다. 서공노는 "서울시의회, 25개 자치구, 본청 실·국·본부 각급 부서와 사업소, 시 산하 기관을 망라한 시청가족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실천에 나설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서울 자치구, 'No Japan' 강화…규탄대회·대책본부·신고센터(종합)

기사등록 2019/08/06 18:34:4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