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시대 화두는 '센싱'…테크플러스(tech+) 제주 18일 개최

기사등록 2019/07/03 16:35:44

빅데이터·인공지능 등 전문가들 나서 미래비전 제시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제주를 대표하는 지식융합콘서트 ‘테크플러스(Tech+) 제주’가 4차 산업혁명시대의 새로운 화두로 ‘센싱’을 제시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18일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 ‘센싱 아일랜드(Sensing Island), 공존의 미래’라는 주제로 ‘테크플러스 제주 2019’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지난 2013년부터 개최된 ‘테크플러스 제주’는 기술(Technology), 경제(Economy), 문화(Culture), 인간(Human) 등 네 가지 주제를 융합한 지식공유 콘서트다.

센서 기술은 산업 현장뿐만 아니라 시각을 넘어 후각, 촉각, 미각 등 인간의 ‘오감’을 인지할 수 있는 융합 수준까지 발전하면서 빠르게 진보하는 분야다.

최근에는 ‘첨단 센서’로 대기질, 소음, 주차, 교통은 물론, 사람의 다양한 활동에 이르기까지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는 수준까지 발전했다.

수집된 데이터는 도시 설계와 정책 결정에 반영해 첨단 디지털 기술 중심의 도시 건설에 다양하게 활용된다.

뿐만 아니라 주차문제, 자율주행, 미세먼지와 유해물질의 감지, 인간의 심신기능까지 연결해 산업과 생활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특히 청정과 공존의 스마트아일랜드를 꿈꾸는 제주의 경우는 탄소 없는 섬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하는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융합한 제주형 스마트시티의 모든 분야와 센서 기술이 연결돼 있다.

‘테크플러스 제주 2019’에서는 센서 네트워크, 5세대 이동통신(5G), 빅데이터, 인공지능(AI)를 비롯해, 4차 산업혁명시대의 최신 유행을 조망한다. ‘스마트아일랜드 제주’로 가는 과정에서 ‘센싱 아일랜드’로서 제주의 미래 가능성과 비전까지 모색해 본다.

한편,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테크플러스 제주 2019’ 특별강연자로 나서, ‘제주미래에 날개를 달다’라는 주제로 스마트아일랜드 제주의 미래와 추진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테크플러스 제주 2019’는 제주특별자치도 주최, 제주테크노파크와 제주의소리 주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후원으로 열린다

매년 400~600여명이 참석해 제주와 한국을 넘어 전 세계 기술융합 발전 흐름을 읽는 창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미래시대 화두는 '센싱'…테크플러스(tech+) 제주 18일 개최

기사등록 2019/07/03 16:35:44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