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돼지열병 발생에…한돈농가 "멧돼지 개체수 줄여라"

기사등록 2019/06/19 15:36:13

"야생멧돼지 서식밀도 현재의 ⅓ 이하 수준으로 낮춰야"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 금지해야…일부 허용은 미봉책"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대한양돈협회가 1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질병 방지를 위한 '전국 한돈농가 총궐기대회'를 열고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 전면 금지, 야생 멧돼지 개체수 저감 대책 수립, 공항과 항만 통한 휴대 불법 축산물 유입 금지 강화 등을 촉구하고 있다. 2019.06.19.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대한양돈협회가 1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질병 방지를 위한 '전국 한돈농가 총궐기대회'를 열고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 전면 금지, 야생 멧돼지 개체수 저감 대책 수립, 공항과 항만 통한 휴대 불법 축산물 유입 금지 강화 등을 촉구하고 있다. 2019.06.19.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장서우 기자 = 치사율이 100%에 달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African Swine Fever)이 북한까지 확산된 가운데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한 정부 대책이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ASF가 비무장지대(DMZ) 구역까지 확산됐다는 가정하에 야생 멧돼지 수를 조절하는 등 더욱 강력한 대책을 펼쳐야 한다는 주장이다.

대한한돈협회는 19일 오후 2시께부터 세종시에 위치한 환경부 청사 앞에서 'ASF 방지를 위한 전국 한돈 농가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집회에는 한돈 농가와 한돈 산업 관계자 약 2000명(주최 측 추산)이 참석했다.

협회는 북한에서도 ASF가 발생한 상황에서 전국의 야생 멧돼지 개체 수를 선제적으로 줄일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성명서에서 "북한 접경지역 중 위험 구간이 있는지 즉각 조사하고 그 구간에 대한 야생 멧돼지를 소탕하라"며 "전국 야생 멧돼지의 서식 밀도를 현재의 ⅓ 이하 수준으로 낮출 강력한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ASF 차단을 위해 DMZ 이남으로 넘어오는 멧돼지를 즉각 포획·사살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협회는 또 돼지에 음식물류 폐기물을 급여하는 것을 전면 금지하라고 환경부에 촉구했다. 협회는 성명서에서 "스페인, 중국 등 ASF를 경험한 국가들은 공통적으로 돼지에 음식물류 폐기물을 먹이는 행위를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판단해 전면 금지하고 있고 ASF가 발생한 적 없는 유럽연합(EU)도 20년 전부터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를 전면 금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환경부는 국내에서 발병하지 않았기에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를 일부 허용하겠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는데 이런 미봉책으로는 절대 ASF를 막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정치권에도 "국회에 계류된 음식물류 폐기물 전면 금지 관련 법안들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하루 속히 국회를 열고 책무를 다하라"고 요구했다.

공항이나 항만을 통해 불법 축산물이 해외로부터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한 국경 검역도 강화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협회는 "최근 사법경찰단이 돈육 소시지 등 밀수 축산물 153종을 판매한 20개 업소를 적발했다"며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가 합법인 상황에서 보따리상 등이 가져온 불법 축산물 찌꺼기를 돼지가 먹으면 한돈 산업이 붕괴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국경 검역을 더욱 강화하고 밀수 축산물의 불법 유통 근절을 위해 수입 식품 판매자와 공급자를 엄벌에 처하라"며 "밀수품 특성상 공급자를 찾지 못할 경우 가중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北돼지열병 발생에…한돈농가 "멧돼지 개체수 줄여라"

기사등록 2019/06/19 15:36:13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