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양우 청문회 공방…與 '적폐청산' vs 野 '캠코더·손혜원'

기사등록 2019/03/26 13:06:53

최종수정 2019/03/26 18:10:12

野, 논문 표절·위장전입, 세금탈루, 親대기업 지적

野도 전문성은 인정…캠코더·손혜원 입장도 추궁

與, 박양우 집중 옹호…블랙리스트 청산 주문도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2019.03.26.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2019.03.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우 유자비 기자 = 여야는 26일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논문 표절, 위장전입, 세금 탈루, 친(親) 대기업 행보 등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야당은 문체부 관료 출신인 박 후보자의 전문성을 인정하면서도 논문 표절 등 도덕성 검증에 나섰다. 현 정부의 '캠코더'(대선 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인사, 영부인 김정숙 여사 친구인 손혜원 무소속 의원 관련 의혹도 도마에 올렸다.

반면 여당은 박 후보자에게 도덕성 논란에 대한 해명 기회를 주면서 전 정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등 적폐 청산 완수를 주문했다. 박 후보자는 위장 전입을 인정하는 등 낮은 자세를 유지했다.

야당은 박 후보자가 지난 2007년 부하 공무원 A씨에게 박사 학위 논문 대필을 지시했다고 지적했다. 한선교 자유한국당 의원은 "어떻게 근무시간에 공무원, 부하 직원에게 논문 심부름을 시킬 수 있느냐"며 "결격 사유다. 그때는 장관도 아니었는데 장관이 되면 어떤 일을 시킬 것이냐"고 질타했다.

박 후보자는 "(A씨가) 관광 관련 자료를 모아줬다"고 인정했다. 다만 '잘못 했느냐'는 물음에는 "앞으로 유념하겠다"며 말을 흐렸다.

한 의원은 박 후보자가 CJ ENM의 사외이사 등을 맡아 친(親) 대기업 행보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한 의원은 "유통업과 극장 상영업이 분리 돼야 한다는 것이 현재 도종환 장관의 생각"이라며 "CJ ENM 사외이사로 있을 때는 반대 입장을 한 것으로 안다"고 꼬집었다.

야당은 박 후보자가 딸들에게 수억원을 예금으로 물려주고도 증여세를 납부하지 않은 것도 문제 삼았다. 조훈현 한국당 의원은 "후보자가 안 됐으면 (증여세를) 안 냈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박 후보자는 "청문회가 아니었으면 모르고 지나갔을 것"이라며 "그런 개념이 전혀 없다.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위장 전입도 문제가 됐다. 박 후보자는 4차례 이상 위장전입을 한 사실이 확인됐다. 박 후보자는 염동열 한국당 의원의 지적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실 거주를 하지 않았다"고 거듭 시인했다.

야당은 박 후보자에게 '손혜원 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도 요구했다. 한선교 의원은 "손혜원 게이트는 온 국민의 분노를 샀던 비정상적인 것"이라며 "장인들 물건을 싸게 가져다가 이익을 취했다던 지 행위가 있었다면 잘못 된 것 아니냐. 진상조사위를 받아들이겠느냐"고 했다.

박 후보자는 "상황은 정확히 모르지만 장관이 된다면 협의를 해서라도 의원이 말한 것을 깊이 받아들이겠다"고 답했다.

조경태 한국당 의원은 손혜원 의원을 거론하면서 이른바 적산가옥 중심인 '목포 근대역사문화거리' 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그는 "전통문화재 중 돈이 없어서 보존을 못하는 것이 많다"고 질타했다. 박 후보자는 "문화재청과 문화재 측면, 관광 측면을 분리해서 깊이 알아보겠다"고 답했다.

야당은 캠코더 인사 해당 여부 등도 캐물었다. 김수민 바른정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 지지 모임인) 더불어포럼 활동을 한 바 있다"며 "민주당 출신이라는 것만 확인되면 캠코더 인사로 봐도 된다는 얘기도 있다. 민주당 당원이냐"고 했다. 박 후보자는 "어느 정당에도 가입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잘못 추궁에 고개를 숙이고 있다. 2019.03.26.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잘못 추궁에 고개를 숙이고 있다. 2019.03.26. [email protected]
김재원 한국당 의원도 박근혜 정부 문화체육계 블랙리스트를 언급하면서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캠코더 인사를 그만하라고 했는데 의원실에서 문체부 공공기관 임원 현황 자료를 분석해 보니 올해 30% 늘었다"고 질타했다. 이 과정에서 서명숙 한국관광공사 이사 등의 실명이 거론되기도 했다.

박 후보자는 "공공기관 산하단체 인사는 전문성과 행정 경력이 가장 우선 일 것"이라며 "그런 인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서 이사와 관련해서는 "그전에 있었던 것은 잘 모르겠으나 앞으로 공정한 선발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단 야당도 박 후보자의 전문성은 인정했다. 염동열 의원은 "이번 청문회를 통해서 7명의 장관이 임명된다"며 "7명 중에서는 그래도 박 후보가 제일 (고위 공직자 배제) 7대 기준에 저촉되는 부분이 옅다고 본다"고 말했다. 조경태 의원도 "문체부에 오랫동안 재직했다. 누구보다 전문가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박 후보자에 대한 지원사격에 집중했다. 문체부 장관 후보로 회자됐던 우상호 의원은 "문체부 장관 검증을 같이 받던 입장에서 축하드린다. 제 몫까지 열심히 해 달라"며 "초선 시절 문체부 국장, 차관을 해서 활동을 유심히 봤는데 검증된 분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우 의원은 증여세 탈루 등 의혹에 대한 해명 기회를 제공했다. 박 후보자는 "거액을 일시적으로 상속한바 없느냐"는 물음에 "집에서 경제 공동체처럼 어렸을 때부터 저축을 도와주고는 했다"며 "그것이 증여다, 아니다라는 개념을 전혀 몰랐다. (지명 후) 일부 증여세를 납부했다"고 했다.

박 후보자는 '중앙대 법학논문집 표절 의혹'에 대해서는 "논문이 아니다"며 "차관 재직 시절 축사 겸 강연을 해달라고 (해서) 했는데 학교에서 집어넣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영화계의 우려에 대해서는 "사외이사로서 회사에 자문과 조언을 한 것"이라며 "오히려 중소제작자를 위해 (활동했다). 전체적인 차원에서 공명정대하게 잘 하겠다"고 했다.

신경민 의원은 "블랙리스트 청산을 마무리해야 한다"며 "청사진이나 계획을 말해 달라"고 주문했다. 박 후보자는 "지난해 말 최종 결과 보고서가 나왔고 이행 협치에 대한 리스트들이 있다"며 "충실히 잘 이행하고 더 나아가 예술가들 자유롭게 창작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박양우 청문회 공방…與 '적폐청산' vs 野 '캠코더·손혜원'

기사등록 2019/03/26 13:06:53 최초수정 2019/03/26 18:10:12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