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초점]11월 기준금리 전망, 의견 분분…인상? or 동결?

기사등록 2018/11/13 11:29:16

한미 금리격차 완화 및 외국인 투자자 이탈 방지 위해 11월 금리 인상 유력해

미·중 무역분쟁 심화와 국내 경제성장률 침체 등 고려할 때 동결 가능성 있어

【서울=뉴시스】18일 한국은행은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1.50% 수준으로 동결했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18일 한국은행은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1.50% 수준으로 동결했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한국은행이 이달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금리 인상을 단행할 지 여부를 두고 증권가에서 엇갈린 전망을 내놓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11월 기준 금리를 동결하며 12월 추가 금리 인상을 예고한 만큼 한은이 양국간 금리 격차를 줄이기 위해 금리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하지만 미·중 무역분쟁 심화와 국내 경제성장률 침체, 고용지표 부진 장기화 등을 고려해 인상 카드를 꺼내지 않을 가능성도 존재한다는 의견도 제시된다.

13일 증권가에 따르면 한은 금통위는 오는 30일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 인상 또는 동결을 결정할 예정이다. 앞서 미 연준이 중간선거 이후 기준금리를 2.00~2.25%로 동결해 한미간 금리 차이는 0.75%p로 벌어져 있는 상황이다.

대체적인 견해는 한은이 금리를 인상할 수 있다고 모아진다.

한미간 금리 차이가 더욱 벌어질 경우 미국 달러 자산 투자 환차익을 노린 외국인 투자자들이 자금을 회수해 증시가 불안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정책금리보다 미국의 정책금리가 더 낮아 외국인 투자자들이 더 높은 수익을 내기 위해 자본을 이동시켜 시장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금융 불균형 현상이 누적되고 있는 것도 금리 인상 요인으로 꼽힌다.

한은은 최근 가계부채 등 금융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해 금리 인상 등 통화정책을 사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이를 실행에 옮길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미 연준이 12월 금리인상을 시사함으로써 한미 간 기준금리 역전 폭 확대 부담은 더 커졌다"며 "미 연준이 금리를 인상하면 재정거래 유인이 약화되고 외국인 자금이탈 우려가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0월 금통위에서 이일형 위원과 고승범 위원이 금리 인상을 주장한 데다가 추가로 두 명의 위원이 금융 불균형에 대한 우려를 내비친 만큼 11월에 한은이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2019년 경제금융시장 전망'을 통해 "한은은 이달 금리인상을 단행한 후 상당 기간 동결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예상했다.

한은이 기준금리 동결을 결정할 수도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지난 6일 경제전망에서 "통화정책은 내수 경기 둔화와 고용 부진으로 인해 물가가 빠르게 상승하기는 어려운 상황인 점을 감안, 현재 수준의 완화적 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공급 측면의 물가상승압력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물가안정목표인 2%에 근접했지만 근원물가는 1%대 초반의 상승률이 지속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외에도 미·중 무역분쟁 심화, 국내 경제성장률 침체, 고용지표 부진 장기화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는 것도 금리 인상을 힘들게 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김현욱 KDI 경제전망실장은 통화정책의 '완화적 기조'라는 표현과 관련해 "범정부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완화적 정책 기조, 정책 조합을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국내적으로 경기 상황이 낙관적이지 못한 그런 전망을 나타내는 환경이 진행 중이고 대외적으로 다양한 불확실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가급적이면 단기적 경기 영향 줄 수 있는 정책의 변화는 좀 신중하게 접근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증시초점]11월 기준금리 전망, 의견 분분…인상? or 동결?

기사등록 2018/11/13 11:29:16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