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평양선언·군사합의서 비준 환영…판문점선언 비준 촉구"

기사등록 2018/10/23 11:48:48

"판문점선언, 비준될 수 있도록 야당 초당적 협조해야"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10.23.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10.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정부의 평양공동선언과 남북군사합의서 비준 결정을 환양한다"며 4·27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도 촉구했다.

  박경미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오늘 비준을 통해 궁극적으로 남북 간 군사적 대치는 완전히 제거되고 남북이 하나 되기 위한 다양한 분야의 교류와 협력은 보다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남북 두 정상의 감격스러웠던 평양에서의 조우와 그 성과였던 평양공동선언이 비준 절차를 거쳐 조약으로 승격될 것"이라며 "선언으로만 끝났던 그간의 남북관계를 보다 공고히 하고 한반도에 불어오는 평화의 바람을 결코 다시는 되돌리지 않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라고 평가했다.

  이해식 대변인도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법제처 유권해석에 따라 남북이 합의한 평양공동선언을 실천하기 위해 이를 국무회의에서 비준하는 건 올바른 조치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판문점선언 비준 동의안의 신속한 처리도 촉구했다.

  박 대변인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4·27 판문점선언도 국회동의 절차를 거쳐 비준될 수 있도록 자유한국당 등 야당들의 대승적이고도 초당적인 협조를 구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 역시 "이제 국회는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판문점선언 비준 동의안을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신속히 처리해야 마땅하다"며 "판문점선언을 찬성하는 절대 다수 국민의 바람에 화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회 비준은 한국당의 주도적인 반대로 인해 늦어도 너무 늦었다"며 "이제 국회가 판문점선언을 비준 동의하라는 국민의 명령을 한시바삐 수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를 통해 '9월 평양공동선언'과 '역사적인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 비준안을 의결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與 "평양선언·군사합의서 비준 환영…판문점선언 비준 촉구"

기사등록 2018/10/23 11:48:48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