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먼저 김정은과 단독 회담...당일치기 회의 예상"

기사등록 2018/06/10 11:52:27

블룸버그 "트럼프 김정은과 1대1 회동한 뒤 확대 회의 원해"

"12일 저녁 회의 마무리하고 공동 성명...연장 가능성 낮아"

【싱가포르=뉴시스】조성봉 기자 = 북미정상회담을 사흘 앞둔 9일 오후 싱가포르의 한 쇼핑센터 앞에서 가짜 트럼프(데니스 앨런)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하워드 X) 북한 국무위원장이 싱가포르 시민들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06.09.suncho21@newsis.com
【싱가포르=뉴시스】조성봉 기자 = 북미정상회담을 사흘 앞둔 9일 오후 싱가포르의 한 쇼핑센터 앞에서 가짜 트럼프(데니스 앨런)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하워드 X) 북한 국무위원장이 싱가포르 시민들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지예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단독 회담으로 시작할 계획이며, 회의는 당일치기로 끝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통신은 9일(현지시간) 사안을 잘 아는 미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북미 정상회담에서 먼저 김 위원장과 1대 1 회동을 원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단독 정상회담을 마친 뒤 양국 관계자들을 배석한 확대 정상회의를 진행할 전망이다.

 미국 측에서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이 참석하고, 북한 측에서는 김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동석할 예정이다.

 북미 정상회담은 12일 오전 9시(한국시간 10시)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호텔에서 개최된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모두 10일 싱가포르에 입국할 예정이다.

 또 다른 미국 정부 관계자는 북미 정상회담을 12일 오전 시작해 저녁에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논의가 잘 이뤄진다면 공동성명이 있겠지만 회담이 12일 이후까지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9일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열린 캐나다 퀘벡을 떠나 싱가포르로 출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평화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고 우리는 수백만 명의 염원을 전달할 것"이라며 "우리는 비핵화를 이뤄야 하고 무엇인가를 진행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평화를 위한 합의에 이른다면 얼마나 걸릴 것 같냐'는 질문을 받고 "1분 안에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나는 긍정적인 일이 일어날지 안 일어날지 꽤 빨리 알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된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트럼프, 먼저 김정은과 단독 회담...당일치기 회의 예상"

기사등록 2018/06/10 11:52:2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