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MBC 아나운서들, 파업 전 진행 프로그램 순차 복귀 추진

기사등록 2017/11/14 13:43:53

【서울=뉴시스】김정환 기자 = MBC 아나운서들이 프로그램에 순차 복귀를 추진한다. 그러나 신동호 아나운서 국장과 ‘뉴스데스크’ 앵커를 맡고 있는 배현진 아나운서의 거취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14일 아나운서국 한 관계자는 뉴시스에 “파업에 참여한 아나운서들이 앞으로 파업 전 맡았던 프로그램에 순차적으로 복귀하겠다는 원칙을 정했다”고 밝혔다.

‘전면 복귀’ 대신 ‘순차 복귀’를 택한 것은 이들이 파업에 나선 뒤 사측이 내세운 대체 인력에 대한 사측 방침이 아직 결정되지 않아서다.일단 가능한 프로그램부터 마이크를 잡겠다는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아나운서들은 일단 파업을 끝내고 아나운서국으로 출근하지만, 앞으로 신동호 국장과 부장들의 업무 지시에 응하지 않을 방침이다"고 귀띔했다.

그는 신 국장과 배 아나운서의 거취에 관해서는 “아직 알 수 없다”고 했다.

신 국장은 지난 10월16일 MBC 노조 아나운서 28명으로부터 부당노동 행위, 형법상 업무방해죄 등 혐의로 피소됐다. 

배 아나운서는 지난 2012년 파업 당시 MBC 노조를 탈퇴하고 업무에 복귀, '뉴스데스크' 마이크를 잡아 비난을 받았다. 최근 총파업이 시작된 뒤 MBC 노조가 지속해서 그에 대해 각종 문제를 제기해왔다.

두 사람의 거취가 아직 불분명한 것은 아나운서 국장이나 뉴스 앵커 등 진행자 진퇴는 사장 결재 사항이기 때문이다. 김 사장이 물어났으나 백종문 부사장이 사장 대행을 맡아 기존 체제가 이어지고 있다.

한편, MBC 아나운서 27명은 지난 8월22일 MBC 노조 홈페이지에 “방송거부와 업무거부에 들어가며 시청자 여러분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김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 신 국장의 탄압을 폭로했다. 이들은 이후 9월4일부터 71일째 이아온 MBC 노조 파업에 동참해왔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13일 서울 영등포구 방송문화진흥회 앞에서 MBC 노조원들이 김장겸 MBC 사장 해임안이 가결되자 환호하고 있다. 2017.11.13.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13일 서울 영등포구 방송문화진흥회 앞에서 MBC 노조원들이 김장겸 MBC 사장 해임안이 가결되자 환호하고 있다. 2017.11.13.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단독]MBC 아나운서들, 파업 전 진행 프로그램 순차 복귀 추진

기사등록 2017/11/14 13:43:53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