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핵실험, 한미훈련 중단과 연계할 사항 아냐"

기사등록 2017/06/22 15:35:28


 "미·중, 안보대화서 북핵 최우선 해결 의지 재확인"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정부는 22일 인도주재 북한대사가 미국이 군사훈련을 중단할 경우 핵·미사일 실험 중단 여부는 협상할 수 있다고 한 것과 관련해 "(핵실험 중단은)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의 합법적이고 자위적인 군사훈련과 연계할 사항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사직로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핵실험은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 등 국제규범을 위반하는 불법행위"라며 이같이 밝혔다.

 조 대변인은 "북한은 도발 위협을 즉각 중단하는 한편, 안보리 결의 등 국제의무를 이행하고 9·19 공동성명상의 공약을 준수함으로써 하루속히 비핵화의 길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는 불법적인 핵·미사일 실험과 연례적 방어훈련인 한·미연합훈련을 협상 대상으로 삼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앞서 인도 방송인 '위온'은 계춘영 주인도북한대사가 지난 20일 인터뷰에서 "미국이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대규모 군사훈련을 완전히 중단한다면 우리(북한)도 일시적으로 (핵·미사일 실험) 멈추게 될 것이고, 현 상황에 대해 평화적으로 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이날 전했다.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된 미·중 외교안보대화 결과와 관련해서는 "이번 회의에서 북핵 문제가 최우선적으로 협의된 것은 지난 4월 초 미·중 정상회담에 이어서 양국이 북핵문제를 가장 심각한 안보위협으로 인식하고, 이를 최우선 과제로 다뤄나겠다는 의지를 거듭 확인한 것"이라고 조 대변인은 평가했다.

 미·중 외교안보대화 직후 미국의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은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북핵 문제를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폐기를 목표로 한다'는 미·중의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대상인 북한 단체와 미·중 기업간 거래를 금지한다는 데 합의했다.

 이에 대해 조 대변인은 "미·중의 이같은 북핵 위협에 대한 인식과 공조노력은 다음 주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의미있는 조치"라며 "곧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 한·미 외교장관 통화시에도 이번 미·중 외교안보 대화의 성과에 대해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워싱턴포스트(WP)와 인터뷰에서 '이 문제를 푸는 핵심은 일본이 법적 책임을 지고 (정부가) 공식 사과하는 것'이라고 한 것과 관련한 실행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위안부 합의에 대해 우리 국민과 피해자들이 수용 못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대통령이) 말씀하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구체적인 답변은 피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합의 문제는 우리 국민 대다수와 피해자들이 못받아들이는 게 현실인 만큼 이런 점을 직시하면서 양측이 공동으로 노력하면서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