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北, 한국과의 불법통화 대대적 단속"

기사등록 2017/06/11 10:19:15

【단둥(중국 랴오닝성)=뉴시스】박진희 기자 = 북한 지도부 제거를 위한 '참수(斬首) 작전' 시나리오가 포함된 한·미 연합군사훈련인 키리졸브(Key Resolve·KR)와 독수리(Foal Eagle·FE) 훈련이 오늘부터 다음달 30일까지 약 두 달 동안 한반도 전역에서 실시된다.참수 작전은 유사시 김정은 등 북한 지도부를 제거하고 정권을 무너뜨리는 개념으로 북한이 '최고 존엄'으로 떠받드는 김정은을 직접 겨냥하고 있다는 점에서 북의 거친 반발이 예상된다. 사진은 6일 오전 중국 랴오닝성 단둥시 외곽 북·중 국경지대 압록강의 북한 국경 경비대들이 배를 수리하고 있다. 2016.03.07. pak7130@newsis.com
【단둥(중국 랴오닝성)=뉴시스】박진희 기자 = 북한 지도부 제거를 위한 '참수(斬首) 작전' 시나리오가 포함된 한·미 연합군사훈련인 키리졸브(Key Resolve·KR)와 독수리(Foal Eagle·FE) 훈련이 오늘부터 다음달 30일까지 약 두 달 동안 한반도 전역에서 실시된다.참수 작전은 유사시 김정은 등 북한 지도부를 제거하고 정권을 무너뜨리는 개념으로 북한이 '최고 존엄'으로 떠받드는 김정은을 직접 겨냥하고 있다는 점에서 북의 거친 반발이 예상된다. 사진은 6일 오전 중국 랴오닝성 단둥시 외곽 북·중 국경지대 압록강의 북한 국경 경비대들이 배를 수리하고 있다. 2016.03.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북한 당국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불법 휴대전화 통화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에 들어갔으며, 특히 한국으로 탈북한 가족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집중적인 감시와 조사를 받고 있다고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1일 보도했다.

 RFA는 일본의 대북 언론매체 아시아프레스를 인용해 "중국 휴대전화를 이용한 불법 통화를 뿌리 뽑으라는 김정은 위원장의 방침에 따라 국가보위성이 대대적인 단속에 들어갔다"며 "불법 휴대전화를 사용할 것으로 의심하는 사람까지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탈북자 가족, 과거 중국 휴대전화 사용자, 수입보다 지출이 많은 사람 등이 주요 조사 대상이라는 게 RFA의 설명이다. 특히 불법 통화 혐의가 없더라도 한국에 탈북한 가족이 있는 사람의 경우 보위원들이 집까지 찾아가 조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적발된 주민이 늘고 있으며, 조사 과정에서 한국과 연관된 정황이 발견되면 무조건 정치범 수용소에 수감된다는 게 아시아프레스 측의 전언이다.
 
 RFA는 "북한의 이같은 단속은 내부 정보를 한국이나 외부에 유출하는 사람을 적발하기 위해서"라며 "김정은도 '중국과 전화하는 사람은 한국의 임무를 받은 자'라고 단정하고, 직접 지시를 통해 정보 유출의 차단을 시도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RFA "北, 한국과의 불법통화 대대적 단속"

기사등록 2017/06/11 10:19:15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