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안 가결 후폭풍…친박계 분화 시작

기사등록 2016/12/11 18:27:33

최종수정 2016/12/28 18:03:15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9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상정되자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다. 2016.12.0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9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상정되자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다. 2016.12.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안이 예상보다 큰 찬성표로 통과되면서 친박계의 분화도 본격화할 조짐이다. 당 지도부를 포함한 일부 강성 친박들을 제외하고는 서서히 비박계 쪽으로 이동할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힘을 받고 있는 것이다.

 박 대통령 탄핵안은 투표 참여자 299명 중 234명의 찬성을 얻어 통과됐다. 더불어민주당 121명, 국민의당 38명, 정의당 6명, 야당 성향 무소속 7명 등 172명이 찬성표를 던졌다고 가정할 때 새누리당에서 62명이 탄핵에 찬성한 셈이다.

 당초 새누리당에서 탄핵 찬성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됐던 인사는 44명 수준이었지만 여기에 최소 18명이 더 가세한 것으로 분석된다. 혹시 야권이나 새누리당 비박계에서 이탈표가 있었거나 무효, 기권표에 한두명이라도 있었다면 친박계는 20명 안팎이 탄핵안 찬성 쪽에 선 것이 된다.

 정치권에서는 이정현 대표, 조원진 최고위원 등 지도부와 박근혜 정권에서 경제부총리를 역임했던 최경환 의원, 박 대통령을 적극적으로 두둔했던 김진태 의원 등 '강성 친박'을 제외한 소위 '범친박' 의원들부터 친박에서 발을 빼기 시작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먼저 그간 친박계로 분류됐지만 박근혜 정권과 함께 한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은 비례대표 및 초선 의원을 위주로 이탈표가 대거 발생했다고 보고 있다. 여기에 '친박' 꼬리표가 붙은지 얼마 되지 않은 '신박' 재선이나 중진 의원들도 이탈 대열에 가세했을 수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친박계는 '강성 친박'과 친박계를 벗어나려는 '탈박'으로 분리될 전망이다. '탈박'의 경우 지역민들의 여론 추이를 지켜보며 조심스레 비박계 쪽으로 갈아탈 수 있다.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친박 일부가 비박계와 선을 대려는 '투항' 움직임이 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실제 이들 친박들이 앞으로 정치생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친박 꼬리표'를 떼는 것이 급선무다. 친박계를 결속할 중심 인사인 대선주자가 없고, 향후에도 이들이 TK(대구 경북)지역 등 여권 텃밭에서 세를 형성해 나갈 가능성은 크지 않다.

 이 때문에 친박들은 일부 진박(진실한 친박)을 제외하곤 서둘러 비박계로 소속을 이전하려 하고 있는 것이다. 다만 박 대통령과의 개인적 인연이나 친박 지도부와의 의리, 아직 탄핵안이 헌법재판소에서 심리 중인 점을 감안해 시점을 보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대해 강성 친박들은 '구당'을 외치며 버티기 작전에 돌입할 수 있다. 당장 이정현 대표도 '지도부 공백' 사유를 들며 즉각적인 퇴진을 거부하고 있다.  강성 친박의 '버티기'와 탈박의 '눈치보기', 비박의 '밀어내기'가 계속되면서 새누리당의 '내전'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탄핵안 가결 후폭풍…친박계 분화 시작

기사등록 2016/12/11 18:27:33 최초수정 2016/12/28 18:03:15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