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국정교과서 '先의견수렴 後대책' 재확인...연말까지 확정

기사등록 2016/12/11 17:37:00

최종수정 2016/12/28 18:03:15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이영 교육부 차관이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중학교 역사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관련 브리핑을 하기 위해 연단에 들어서고 있다. 2016.12.01.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이영 교육부 차관이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중학교 역사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관련 브리핑을 하기 위해 연단에 들어서고 있다. 2016.12.01.  [email protected]
이영 차관·실장급 공무원 비공개 간담회

【세종=뉴시스】백영미 기자 = 교육부가 이달안으로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한 후 관련 대책을 결정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이영 교육부 차관, 실장급 고위 공무원 등은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서울정부청사에서 비공개 간담회를 열어 교육부의 주요 정책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 전략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한 실장급 공무원은 "주요 교육정책들이 현장에서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힘쓰고 내년도 주요 업무를 잘 챙기라는 당부가 있었다"며 "국정교과서와 관련해서는 부총리가 밝힌 기본 입장 정도를 확인하고 달리 결정한 내용은 없다"고 전했다.

 오는 23일까지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후 이달말까지 대책을 마련하겠다는게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기본 입장이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지난 9일 가결되면서 교육부가 강행해온 국정교과서 추진도 어떤 식으로든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정교과서 곳곳에서 오류가 확인돼 반대 여론이 더욱 거세진 가운데 국정교과서를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해온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되면서 계획대로 추진할 동력을 완전히 상실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국무총리의 성향상 여론과 배치되는 방향으로 정책을 무리하게 끌고 나갈 가능성도 높지 않다는 게 대체적인 예상이다.

 앞서 이 부총리는 국정교과서 추진에 변화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 부총리는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역사교과서국정화저지특별위원회'가 연 국정 역사교과서 긴급협의에 참석해 "내년 3월 학교현장에서 혼란이 초래되지 않게 국정교과서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열고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며 "12월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애초 교육부는 오는 23일까지 현장검토본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후 내년 1월 최종본을 완성해 2월중 인쇄에 들어갈 계획이었다.

 정부는 내년 3월 학교 현장에 혼란이 발생하는 것을 막으려면 이달중 국정교과서를 보완해 추진할 것인지 폐기할 것인지 결정을 내려야 한다.

 교육부 안팎에서는 국·검정교과서 혼용, 국정교과서 도입 시기 연기 등이 대책으로 검토되고 있다는 설들이 난무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교육부, 국정교과서 '先의견수렴 後대책' 재확인...연말까지 확정

기사등록 2016/12/11 17:37:00 최초수정 2016/12/28 18:03:15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