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계, '친박 축출' 예상 시나리오

기사등록 2016/12/11 17:06:32

최종수정 2016/12/28 18:03:15

【서울=뉴시스】강지혜 기자 =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된 이후 새누리당 비박계의 향후 행보는 '친박계 축출'에 중점을 두고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비박계 모임인 비상시국회의는 11일 오후 국회에서 총회를 열고 친박계 축출을 포함한 당 쇄신 방안을 논의했다. 다만 이들은 현실적으로 친박계를 몰아낼 수 있는 방법이 마땅치 않아 고민하고 있다.

 우선 지난 9일 탄핵소추안 표결에서 반대나 무효 기권표를 던진 의원이 66명이었다. 이는 친박 핵심 의원들이 새누리당 전체의 절반에 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들이 비박계와 대립각을 나타냈지만 모두 솎아내기도 어렵거니와 현실 정치의 수(數) 싸움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비박계는 핵심 친박, 이른바 '진박'(진실한 친박)들을 축출할 수 있는 갖가지 시나리오를 놓고 적절한 방안을 강구중이다. 먼저 이정현 지도부의 사퇴 이후 구성될 비상대책위원회를 장악한 뒤 핵심 친박을 몰아내는 방법이다.

 실제 이 대표는 지난 9일 기자간담회에서 "당 조직이 공백을 갖지 않게 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만 마련해놓고, 저는 12월21일 이전에도 물러날 의사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대표가 물러난 이후 비박계가 비대위를 장악한다면 직전 지도부에 대한 공격이 시작될 게 분명하다.

 물론 이는 비대위가 비박 위주로만 짜여졌을 때만 가능하다. 이를 위해 비박계는 비대위원장에 자파 출신을 옹립하거나 최소한 비박계와 소통이 가능한 원외 인사를 올리려 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이 대표 등 친박계가 비대위 구성에 최대한 지분을 확보하려 하고 있어 비박 뜻대로 될지는 미지수다.

 또 현 지도부가 앞서 밝힌 로드맵에 따라 내년 1월21일 전당대회를 치르는 경우도 생각해볼 수 있다. 조기 대선이 불가피한 만큼 내년 전당대회가 필요하느냐는 의문은 붙는다. 비대위가 구성되면 대선까지 가야한다는 얘기도 있고, 어차피 새누리당은 버려야하는만큼 차제에 당명 변경 등을 포함한 대대적 개혁이 필요하다는 얘기도 있다.

 만일 전당대회가 열릴 경우 비박계는 새로운 지도부를 완벽하게 장악하는 것을 꿈꾸고 있다. 당 지도부를 비박 일색으로 구성해 친박계를 포위하는 방안이다. 이 경우 비박계는 당헌·당규에 따라 친박계를 충분히 몰아낼 수 있는 여건을 갖게 된다.

 가령 친박 의원 중 최순실게이트에 조금이라도 연루된 인사가 있으면 이들을 당내 윤리위원회에 제소하는 식의 방법으로 출당과 제명 등 강도 높은 공세를 벌일 수 있다.

 그러나 정치는 현실이다. 친박계의 저항이 예상 외로 클 수도 있고, 비대위나 전당대회를 통한 새 지도부 구성이 비박 뜻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더구나 박근혜 대통령도 아직은 새누리당 1호 당원이다.

 이에 따라 비박계가 대거 탈당하고 새로운 당을 만드는 '분당'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다. 김무성 전 대표와 유승민 의원 등이 비박계를 이끌고 당밖으로 나가 제3지대의 '신 보수당' 깃발을 들고 여기에 친박 색채가 옅은 일부 인사까지 포함해 신당을 창당하는 방법이다.

 신보수당에는 기존에 탈당한 남경필 경기지사·김용태 의원 등 12명은 물론 이재오·정의화·정운찬·손학규 세력까지 포섭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행보다.

 임기를 마치고 내년 초 미국에서 귀국한 반 총장이 이들과 손잡고 '신 보수당'의 주자로 나설 경우 파괴력은 간단치 않을 전망이다. 이 경우 새누리당은 진박 일부만 남는 초라한 원조보수당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비박계, '친박 축출' 예상 시나리오

기사등록 2016/12/11 17:06:32 최초수정 2016/12/28 18:03:15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