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 전 차관·조원동 전 수석 오늘 기소…검찰 수사 마무리

기사등록 2016/12/11 05:30:00

최종수정 2016/12/28 18:03:04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김종 전 문체부 차관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서 인사을 쓰고 있다. 2016.12.07.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김종 전 문체부 차관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서 인사을 쓰고 있다. 2016.12.07.  [email protected]
김종 전 차관, "BH 관심사"라며 삼성 압박
 공범 최순실, 강요 등 혐의로 추가 기소
 특수본, 수사 마무리…해체없이 공소유지  

【서울=뉴시스】김예지 기자 = 최순실씨 등의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된 김종(55)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과 조원동(60)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11일 재판에 넘겨진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이들을 재판에 넘기며 사실상 수사를 마무리하지만 공소 유지 등을 위해 본부를 해체하지는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수사본부는 이날 오전 김 전 차관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공무상비밀누설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하고 조 전 수석을 강요미수 혐의로 불구속기소한다.

 또 이미 구속기소된 최씨를 김 전 차관과 공모한 혐의(직권남용 및 강요)로 추가기소한다.

 김 전 차관은 지난 3월 K스포츠재단과 더블루케이가 대한체육회를 대신해 광역스포츠클럽 운영권 등을 독점할 수 있도록 문체부 비공개 문건을 최씨에게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지난해 10월부터 지난 3월까지 삼성그룹 프로스포츠단을 총괄하는 김재열 제일기획 스포츠총괄사장에게 압력을 행사해 최씨 조카 장시호(37·구속기소)씨가 운영하는 센터에 16억2800만원을 후원하게 한 혐의가 있다. 문체부 산하 공기업 그랜드코리아레저(GKL)도 압박해 해당 센터에 2억원을 후원하도록 하기도 했다.

 검찰 조사 결과 최씨는 정부기관와 기업의 후원금을 챙길 목적으로 장씨를 시켜 센터를 설립했고 김 전 차관에게 부탁해 센터 후원을 알아보도록 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차관은 후원할 만한 기업을 물색한 뒤 최씨에게 "빙상연맹을 맡고 있는 삼성으로부터 후원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으니 접촉을 해보겠다"고 말했다. 장씨의 사업계획서 작성도 도왔다.

 이후 김 전 차관은 김 사장을 직접 만나선 "BH(청와대) 관심사"라며 후원을 강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 전 차관은 이외에 GKL에 압력을 행사해 장애인 펜싱팀을 창단하게 하고 해당 팀이 더블루케이를 대행업체로 선정하게 한 혐의 등이 있다.

 장씨는 김 전 차관·최씨와 공모해 이권을 챙긴 혐의 등으로 지난 8일 구속기소됐다.

 한편 조 전 수석은 CJ그룹 이미경 부회장에게 퇴진을 강요한 혐의를 받고 있다.

 언론에 공개된 녹취록에 따르면 2013년 조 전 수석은 당시 손경식 CJ그룹 회장에게 전화를 걸어 "이미경 부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부회장의 퇴진이 'VIP(대통령)의 뜻'이라는 취지의 발언도 담겼다.

 검찰은 지난 11월 조 전 수석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은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이를 기각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김종 전 차관·조원동 전 수석 오늘 기소…검찰 수사 마무리

기사등록 2016/12/11 05:30:00 최초수정 2016/12/28 18:03:04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