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원칙 '흔들'…해운동맹 가입 불투명 '현대상선' 어쩌나

기사등록 2016/12/11 07:53:30

최종수정 2016/12/28 18:03:05

현대상선, 2M 해운동맹 가입 불투명…발 묶이나
 현대·한진해운 모두 '구조조정 조건 충족 못한 셈'
 대우조선, 수주절벽과 인도지연…목표 달성 어려워

【서울=뉴시스】정필재 기자 = 정부가 세워둔 '구조조정의 원칙'이 흔들리고 있다.

 다양한 시나리오를 준비해둔 정부였지만 돌발변수가 발생하면서 당황해하는 모습이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대상선의 해운동밍 2M 가입이 사실상 어렵다. 외신은 머스크가 "2M 파트너로의 합류를 논의했지만 다른 가능성을 찾아보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정부는 현대상선이 한진해운 우량자산을 인수하고 2M에 가입함으로써 정상적인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지만 해운동맹 가입에 실패할 경우 현대상선의 영업은 사실상 어려워진다. 또 자율협약 신청을 받아주지 않은 한진해운과의 형평성 문제도 다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은 비슷한 시기 구조조정이 추진됐다. 금융당국 등은 ▲대주주의 정상화 의지 ▲용선료 인하 협상 ▲사채권자 채무조정 ▲해운동맹 가입 등을 구조조정 조건으로 내걸었다.

 현대상선이 한진해운보다 적극적으로 움직였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사재를 털어 회사 정상화에 의지를 보였고 현대증권을 매각하는 등 구조조정에 의지를 보였다.

 정부는 현대상선 해외 선주들을 불러 용선료 인하 협상을 추진했다. 채권단 관계자가 직접 용선료 인하 협상에 참석하기도 했다. 

 반면 비슷한 시기 자율협약을 신청한 한진해운에 대해서는 미온적이었다. 회사 정상화를 위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의지가 약해보인다는, 즉 사재출연을 하지 않는 다는 것이 이유였다. 

 조 회장은 최은영 유수홀딩스 회장으로부터 망가진 회사를 물려 받았다는 입장을 앞세웠다. 또 회사 정상화를 위해 이미 유상증자를 통한 지원을 했다고 강조했다.

 재계에서는 현대상선보다 한진해운의 가치가 더 크다고 평가했다. 회사 규모는 물론 갖고 있는 부채도 한진해운이 더 적었다. 한진해운은 현대상선과 다르게 재편된 해운동맹에도 가입된 상태였다.

associate_pic2
 정부는 현대상선을 지원했다. 한진해운의 자율협약은 반려됐고, 결국 법원으로 향했다.

 채권단은 현대상선에 대한 출자전환을 단행했고 회사의 대주주는 산업은행으로 변경됐다.

 반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물류대란이 발생했다. 배송 지연 등으로 국가브랜드 가치가 훼손됐고 소송까지 제기되는 등 천문학적인 손해가 발생했다.

 결과적으로 정부가 세워둔 조건을 모두 완벽히 충족하지 못했지만 현대상선은 자본을 확충했고 한진해운은 법정관리에 돌입했다.

 정부의 예상이 빗나가 추가지원이 이뤄진 사례는 더 있다.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에 앞서 정부는 4조2000억원을 지원하며 추가지원은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또 2018년까지 흑자로 전환한 뒤 2019년 매각할 방침을 세웠다.

 하지만 조선업계의 수주절벽에 선박 인도 지연 등이 겹치며 상황은 악화됐다. 결국 출자전환에 이어 영구사채 매입이 추진으로 원칙이 깨지는 모양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출자전환은 자본을 확충해 주는 것"이라며 출자전환을 추가지원과 연결해서 보기는 무리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금융권에서는 출자전환과 영구사채 발행은 '지원'이라고 설명한다.

 금융권 관계자는 "출자전환을 하게 되면 국책은행이 회사로부터 받아야 하는 이자를 포기한 것"이라며 "주식 전환 후 주가하락 등에 대한 피해도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영구사채 역시 인수할 금융사가 없기 때문에 국책은행이 추진하는 것"이라며 "국책은행의 지원이 아니라면 그냥 대우조선해양의 영구채를 시장에 발행하면 된다"고 말했다.

 외국계 투자은행 관계자는 "한국의 상황은 시장의 논리에 맞지 않는 일이 벌어지기도 한다"며 "시나리오가 빗나가도 살리기로 한 회사는 추가 출자전환이나 영구채 발행 등으로 해결할 가능성도 높다"고 평가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구조조정 원칙 '흔들'…해운동맹 가입 불투명 '현대상선' 어쩌나

기사등록 2016/12/11 07:53:30 최초수정 2016/12/28 18:03:05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