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2보]검찰, K스포츠재단 전 이사장 등 소환조사…최순실 입국시 통보조치

기사등록 2016/10/21 19:28:13

최종수정 2016/12/28 17:48:59

미르재단 실무자 2명도 소환
 최순실 입국시 통보 조치…미르재단 관계자 출국금지
 수사인력 4~5명으로 확대 '급물살'

【서울=뉴시스】표주연 김예지 기자 = 박근혜 정부 '비선 실세' 최순실씨가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 의혹과 관련, 검찰이 K스포츠재단 초대 이사장이었던 정동구 한국체대 명예교수와 미르재단 관계자들을 소환했다. 

 또 검찰은 의혹의 핵심인물인 최순실씨에 대해 입국시 통보 조치하고, 미르·K스포츠재단 주요관계자 등 10여명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부장검사 한웅재)는 21일 오전부터 정 명예교수와 미르재단 실무자 2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정 명예교수는 비공개 소환한 반면, 미르재단 실무자 2명에 대해선 공개했다. 미르재단 실무자 2명은 담당업무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죄송합니다"라는 말만 남긴 뒤 조사실로 향했다.

 검찰은 정 명예교수 등을 상대로 최씨가 재단 운영에 관여했는지, 재단 설립 및 모금 과정에 불법은 없었는지, 모금액을 유용하지는 않았는지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정 명예교수는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항상 누군가가 사무총장을 통해 지시를 내렸고 나는 안 나와도 그만인 인물, 즉 꼭두각시 이사장이었다"며 "재단 설립 신청 하루 만에 허가가 나고 대기업이 바로 288억 원을 투자하는 것을 보고 '뒤에 국정원이 있나'라는 생각을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정 명예교수는 지난 1월 설립 당시 초대 이사장을 맡았지만 한달 만에 사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명예교수는 제4대 한국체대 총장을 지낸 뒤 대한체육회 이사, 대한올림픽위원회 상임위원 등을 맡은 바 있다.

 검찰은 전날에는 재단 설립 절차 등을 담당한 문화체육관광부 국장급 간부 2명을 소환조사했다.

 이어 최씨를 포함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관계자들의 통화내역 조회를 위한 영장도 발부 받는 등 강제 수사를 진행 중이다.

 또 현재 독일에 머물고 있는 최순실씨에 대해 법무부에 입국시 통보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미르·K스포츠재단 핵심 관계자 등 10여명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 5일 이 사건을 형사8부에 배당했지만 수사는 거의 진행되지 않고 있었다. 그러다 박근혜 대통령이 전날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 사건을 언급한 후 수사가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다. 검찰은 최근 수사인력을 4~5명으로 늘리기도 했다. 

 한편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지난달 29일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최씨를 특정범죄가중처벌법(뇌물) 위반 및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배임)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또 전경련을 통해 모두 800억원대 자금을 이들 재단에 출연한 허창수 전경련 회장과 각 기업 대표 등 70여명도 함께 고발했다.

 센터는 고발장을 통해 "안 수석이 전경련에 요구해 모금한 사실, 최씨가 K스포츠 재단 인사에 관여한 사실이 명백하다"며 "기업 대표들이 노동개혁 5대 법안의 제·개정 등을 위해 이들 재단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뇌물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종합2보]검찰, K스포츠재단 전 이사장 등 소환조사…최순실 입국시 통보조치

기사등록 2016/10/21 19:28:13 최초수정 2016/12/28 17:48:59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