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기, 어떤 우문현답 '엘리트 경찰에서 1등 CEO로'

기사등록 2015/12/23 14:26:46

최종수정 2016/12/28 16:06:42

【서울=뉴시스】신효령 기자 = "경찰 생활 30년 동안 내 집에서 두 발 뻗고 편히 잠을 잔 날은 몇 밤 되지 않았다. 특히 서울경찰청장 재임 기간 동안에는 봉천동에 있는 우리 집에 단 한 차례도 가 본적이 없었다. 자동차로 30분의 거리였지만 집에 가서 가족을 만나거나 잡을 자고 나올 형편이 못됐다. 부임하면서부터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불법시위 진압에 온 힘을 쏟았고, 그 다음에는 부시 대통령 방한 경호 등으로 늘 자정을 넘겨서 서울경찰청 가까이에 있는 관사에 가서 잠시 눈을 붙이고 나올 정도로 긴박한 하루하루를 보냈다."('눈물의 퇴임식' 중)

 "잠을 줄여가며 바쁜 업무를 해내는 것도 벅찬데, 1800명이나 되는 직원들에게 어떻게 일일이 마음을 쓰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도 많다. 그 비결은 직원들을 아끼고 그들에게 성심성의를 다하는 것이 경영성과 못지않게 중요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나의 신념이기 때문이다. 직원들의 사기가 높아지면 일의 능률이 오르는 것은 당연한 결과다. 한국공항공사의 공기업 경영평가 성적은 2013년 C등급에서 2014년 A등급으로 뛰어올랐다. 진심은 언제나 통하는 법이다."('김석기는 노조와 맞지 않는다고?' 중)

 김석기(61) 전 한국공항공사 사장이 에세이집 '엘리트 경찰에서 1등 CEO로'를 냈다. 내년 4월13일 20대 총선 출마를 위해 임기를 10개월여 남겨놓고 사퇴했다.

 책에는 김석기 전 사장의 성공스토리가 담겼다. 서울경찰청장, 미국 보스턴대 방문 연구원, 오사카 총영사 등으로 30여년을 경찰과 외교관으로 일한 후 2013년 한국공항공사 사장으로 취임했다.

 첫 출근길, 노조는 천막까지 치고 출근을 막았다. 언론과 야당 역시 심드렁하긴 마찬가지. 열흘 동안 집무실에 못 들어갔다. 반대이유는 낙하산 인사. 여기다 공항과 항공에 대한 비전문가, 경찰청장 내정자 겸 서울경찰청장 재직 시절 폭력시위를 진압하다 생긴 불의의 사고에 대한 책임론 등 모진 공격을 가했다.

 그러나 그는 물러서거나 타협하지 않았다. 김포공항 국제선 의전실에 야전침대를 놓고 업무를 시작했다. 2년여가 흘렀다. 취임 이후 한국공항공사는 몰라보게 달라졌다.

 2014년 당기순이익이 전년대비 35%가 증가해 2015년 6월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116개 공공기관의 2014년도 경영실적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2013년도 C등급에서 A등급으로 두 단계를 뛰었다. 정부에 대한 배당금으로 556억원을 납부, 국가 재정에도 기여했다.

 만성적자에 시달리던 지방공항들이 부임 후 활성화되기 시작했으며 조직 구성원들에게는 한국공항공사법 개정으로 미래를 향한 비전을 제시했다. 2014년과 2015년 2년 연속으로 한국의 최고 경영인상도 수상했다. 출근저지 투쟁을 벌였던 공항공사 노조도 취임 1주년, 2주년 때 김석기 전 사장에게 꽃다발을 전했다.

 성공의 비결로 소통의 힘을 꼽았다. 그는 취임 직후 사내 게시판에 'CEO 우체통'을 개설했다. 회사 발전을 위한 의견이든 인사 불만이든 뭐든 말하는 공간이다. 현장 목소리를 가감없이 듣기 위한 행보였다. 1대 1 소통 채널이 사장과 직원 간의 간격을 좁혔다. 철저히 편지의 비밀이 보장되고 인사나 조직 개편 등에 반영되자 직원들이 마음을 열기 시작했다. 노조와 신뢰관계가 형성되면서 과도한 복지혜택, 고용세습 등의 방만 경영의 잔재들도 걷어낼 수 있었다.

 '우문현답' 그가 즐겨 쓰는 건배사 중의 하나다. 술잔을 들고 그가 '우문'하면 직원들은'현답'이라고 화답한다. 건배사 '우문현답'의 속뜻은 '우리들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의미다.

 한국공항공사는 인천공항을 제외한 전국 14개 공항과 항로시설본부, 항공기술훈련원을 운영하고 있다. 공사 직원은 1800여명. 김 사장은 예고 없이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같이 점심을 먹거나 '호프데이' 미팅을 제안, 젊은 직원들과 소통하며 여러 이야기를 허심탄회하게 들었다. '고객들과 어떤 이야기를 나누는지'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물어봤다.

 한국공항공사에는 전국 14개 공항과 항공기술훈련원이라는 교육원도 있고 항로시설본부도 있다. 또 깊은 산중에 위치한 '무선 표지소'라는 곳도 있다. 방대한 조직이다 보니, 현장의 소리를 전부 다 들을 수 없는 것이 안타까웠다.

 그래서 2015년 14개 공항과 모든 현장을 연결하는 화상시스템을 만들었다. 직원들의 반응이 의외로 좋았다. 무엇보다 화상회의를 지켜본 직원 스스로가 경영자 일원이라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어 좋았다고 한다. 2015년 새해에는 16개 지사(14개 공항, 항로시설본부, 항공기술훈련원)를 릴레이로 직접 방문해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희망의 메시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공사에는 협력업체 직원이 3500여 명이나 된다. 공항이 잘 되려면 공사 직원들뿐 아니라 협력업체 직원들도 중요하다. 공항 협력업체들은 보안 검색, 소방, 환경미화 등 공항 운영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는 이들도 한국공항공사 직원과 마찬가지로 '소중한 공항가족'으로 생각했다.

 협력업체 직원들이 입는 근무복을 국내 최고의 디자이너에게 의뢰해 제작했고, 협력업체 직원들이 한 가족 의식을 느낄 수 있도록 공사 직원들이 사용하는 업무수첩을 똑같이 제작해서 나누어 주고 해외 연수 기회도 배로 늘리는 등 공사 직원과 버금가는 혜택을 줬다.

 그는 "공항의 협력업체 직원들은 고객과 직접 마주치는 1차적인 일을 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다. 그들의 불편이나 불만은 고객에게 그대로 전해지기 때문에 그들의 업무 환경을 편하게 바꿔주는 일은 아주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김 전 사장이 제시한 비전은 '월드클래스 공항기업'이다. 기존 공항이 그저 비행기를 타고 내리는 수준이라면, 그가 꿈꾸는 공항은 비즈니스와 라이프를 창조하는 곳이다.

 "공항이 사업의 장이 되기도 하고 문화와 즐길 거리가 있어 모든 국민이 즐겁게 이용할 수 있는 공항, 그것이 바로 월드클래스 공항이다. 한국공항공사가 월드클래스 공항기업이 되도록 내 땀과 노력을 바친다는 각오로 일했다."

 그는 '문화'를 언급했다. 아리랑 전문가, 구체적으로는 한겨레아리랑연합회 고문이기 때문이다. 271쪽, 1만원, 조선뉴스프레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