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남수단 한빛부대, 철군 고려 안해"

기사등록 2013/12/26 12:10:48

최종수정 2016/12/28 08:34:55

【서울=뉴시스】그래픽 윤정아 기자 =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서울=뉴시스】그래픽 윤정아 기자 =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유엔의 추가 파병) 요청이 올 경우 정부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파병) 요청을 받았는지 확인이 되면 정부의 프로세스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반군, 보르 동북부로 퇴각 중…부대 안전
 日자위대 탄약 지원은 군사적인 일일 뿐  

【서울=뉴시스】김훈기 기자 = 정부군과 반군 사이에 내전이 일어 유혈사태로 번진 남수단에 재건임무차 파병한 한빛부대의 철군에 대해 국방부가 고려치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교전 상황이 발생할 경우 철군할 가능성이 높아 향후 상황변화에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26일 정례브리핑에서 교전 상황을 맞게 될 경우 철군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물음에 "현재로서는 철군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교전하는 상황이 되면 철군) 그러하지만 우리가 항상 최악의 경우도 생각해놓고 있는데, 그 부분은 미리 예단하지 않는 게 좋다"고 말했다.

 한빛부대가 주둔하고 있는 남수단 보르기지 상황에 대해서는 "현재 보르기지 주변과 인근 공항, 시내를 정부군이 완전히 장악해 안정화시킨 상태"라며 "반군은 보르 동북부 지역으로 퇴각하고 있고 아주 멀리서 간간히 총성이 들릴 정도라고 한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안정이 되어 있으나 앞으로 또 반군과 전투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부군-반군간 사이가 어떤 상황으로 갈 수 있을지 알 수 없다"며 "그런 것에 대비해 한빛부대는 외부의 방호체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외곽도 다중방호체계를 갖추고 있고, 한빛부대 주둔지역 내부에도 대피할 수 있는 공간, 방호장치 그런 것들을 계속 보강해서 우리 장병들이 안전하도록 조치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일본 자위대로부터 실탄 1만발을 지원받기로 한 것이 논란이 끊이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파병부대는 유엔(UN) 권고 기준이 있다. 한빛부대는 비전투 공병부대여서 구경이 10㎜이상인 중화기는 가져가지 않도록 유엔이 권고해서 5.56㎜ 소화기 위주로 무장을 했고 5만발 가량의 실탄을 가져갔다"고 말했다.

associate_pic2
【서울=뉴시스】합동참모본부가 3일 UN 남수단임무단 일원으로 활약하고 있는 한빛부대가 남수단 종글레이 주 보르시 한빛부대 인근에 위치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숙소에 무장괴한이 침입한 사건이 발생해 즉각적인 조치로 한국 직원 3명을 구했다고 밝혔다.  무장괴한 6명(2명 AK소총 휴대)이 침입을 시도한 것은 지난 11월 29일 금요일 새벽 2시께였으며 괴한들은 창문을 먼저 깨고 총으로 직원을 위협해 문을 열게 한 후 숙소에 침입해 현지인 태권도 사범을 둔기로 집단폭행했다. 이 과정에서 현지인 사범은 심각한 두부 열상 및 타박상을 입었으며, 사무실 건물에서 잠자던 한국인 직원들은 태권도 사범의 비명소리를 듣고 화장실로 피신함과  동시에 한빛부대 지휘통제실에 전화를 걸어 도움을 요청했다.  무장괴한들은 기동타격대의 신속한 출동과 사이렌 소리에 놀라 기동타격대가 현장에 도착하기 전 도망간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진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무장괴한 침입 상황에서 한국인 직원 구출작전을 무사히 마치고 복귀한 한빛부대 경비대원들의 모습. 2013.12.03. (사진=합참 제공)  [email protected]
 이어 "20년간 파병했는데 그동안 이런 상황은 없었다. 비전투 부대지만 상황이 복잡하고 어렵게 될 경우 일선 지휘관 입장에서는 장병의 안전을 위해 탄약이 많이 필요할 수 있다. 그래서 예비 탄약을 요청을 한 것이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1차로 갖고 있는 기본 탄약으로 부족하다는 판단이 들면 추가로 후속 군수 지원해 준다"며 "지금까지 유엔 기준에 맞춰 무기를 가져갔는데 앞으로 이 부분도 다시 한 번 평가해서 환경별로 조정이 가능한지 보완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일본과 탄약 공급 문제로 진실공방이 벌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지난 20일 오후 보르기지 내에서 한빛부대와 상황평가회의가 있었다. 그 자리에서 유엔 남수단임무단(UNMISS) 선임연락장교에게 한빛부대가 '상황이 복잡하니 추가탄약이 필요할 것 같다, 유엔 운미스에서 지원을 해줬으면 좋겠다'라고 요청을 했다. 이 연락장교가 유엔 남수단임무단 사령부에 보고를 해 사령부 차원에서 결정됐다. 우리와 맞는 탄약을 보유한 부대를 찾기 위해 인근 주바지역까지 확대해 찾아보니 미국과 일본에서 5.56㎜ 탄약을 갖고 있었다. 미군은 현지에 병력이 별로 없어서 일본 자위대로부터 지원 받은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유엔이 주선해 이뤄진 것이고 유엔 남수단임무단 사령부가 결정하고 예하부대 사이에서 탄약을 재분배한 것이라고 보는 것이 맞다"며 "유엔사무총장도 이런 점을 알고 어제 유엔이 주선해서 탄약 재조정이 이뤄졌다고 말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일본이 우리의 발언에 대해 말꼬리 잡기 식으로 걸고넘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사람 간에도 하고 싶은 말은 있지만 다 할 수 없다. 그래야 인간사회가 유지되는 것이고 국가 간에도 예가 있고 도가 있는 것이다. 사필귀정이다"며 "다 같은 우방인데 일일이 따지는 것은 그런 도를 넘어서는 것이다. '도와준 것은 잊어라'는 말도 있다. 이 문제로 양국간 관계에 영향을 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선 지휘관이 판단해서 건의를 하면 현장 지휘관의 말을 신뢰한다. 현장에서 판단해서 보고 한 것에 대해 군이나 정부는 최대한 지원해준다는 게 기본방침이다"며 "이것은 정무적인, 정치적인 사안이 아니고 일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병의 안전과 관련된 아주 실무적인 이야기다. 군사적인 것은 군사적인 일로 끝나야 된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국방부 "남수단 한빛부대, 철군 고려 안해"

기사등록 2013/12/26 12:10:48 최초수정 2016/12/28 08:34:55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