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본인 ㅋ" 전소민, '지식인 유출' 해프닝

기사등록 2026/02/05 19:16:44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포털사이트 네이버 인물 정보에 지식인(iN) 활동 내역을 볼 수 있는 페이지가 자동 공개되면서 한때 소동이 벌어진 가운데, 연예인들이 직접 쓴 답변이 눈길을 끌고 있다.

5일 연예계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께 일부 유명인 네이버 인물 정보에 지식인 활동 탭이 만들어졌는데 배우 전소민 탭도 포함됐다.

지난 2011년 한 누리꾼은 지식인에 KBS 2TV 드라마 '사랑하길 잘했어' 속 전소민이 입은 트레이닝복 관련 정보를 물었다.

해당 질문에 두 개의 답변이 달렸다. 닉네임 '넌모야'를 쓰는 누리꾼이 해당 옷의 브랜드 정보를 전달했다.

특히 답변 아래 출처란에 '본인 ㅋ'이라고 적었다. '넌모야'의 정체가 사실 전소민이었다. '넌모야' 직업 정보에는 탤런트라고 적혀 있다.
 
전소민의 십수 년의 세월을 건너뛴 에피소드는 스타가 아닌 한 인간의 귀여운 자의식을 엿보게 했다.

이밖에 코미디언 이상준, 이연복 셰프 등의 답변도 웃음을 유발했다.

이들을 포함 유명인의 과거 지식인 답변에 누리꾼들은 성지 순례하듯 내용을 공유했다.

하지만 스타들의 의도와 무관하게 익명성을 감안해 사적으로 표현한 내용들이 뒤늦게 노출되면서, 일각에선 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도 내놓고 있다. 

현재 네이버 인물정보에서 지식인 사이트 링크가 모두 제외됐다. 지식인 서비스팀은 동일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관련 설정과 타 서비스와의 연결 프로세스 전반을 다시 점검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