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네옥 "이중항체, 美 임상 1상계획 승인"

기사등록 2026/01/19 09:22:46

"내년 초기 임상데이터 공개 목표"


[서울=뉴시스] 에이비엘바이오 로고.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연주 기자 =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 ADC(항체-약물 접합체) 'ABL206'의 임상 1상을 위한 임상시험계획서(IND)를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승인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ABL206(NEOK001)은 B7-H3 및 ROR1 표적 이중항체에 토포이소머레이스Ⅰ 억제제를 링커로 결합한 이중항체 ADC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 기술력과 단일항체 ADC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이중항체 ADC를 포함한 차세대 ADC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ABL206은 에이비엘바이오의 차세대 ADC 파이프라인 중 최초로 임상 단계에 진입한 후보물질이다.

임상 개발은 에이비엘바이오가 미국에 설립한 이중항체 ADC 전문 네옥바이오가 담당할 예정이다. 네옥바이오는 ABL206뿐 아니라 또 다른 이중항체 ADC 후보물질인 ABL209(NEOK002)에 대한 글로벌 개발 및 상업화 권리도 보유하고 있다. 네옥 바이오는 올해 상반기 두 후보물질에 대한 임상 1상을 개시할 계획이며, 내년 초기 임상 데이터를 공개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에이비엘바이오 이상훈 대표는 "첫 번째 이중항체 ADC 후보물질 ABL206이 임상 1상에 진입하며 차세대 ADC 개발 여정의 첫발을 내디뎠다"고 말했다.

네옥 바이오 마얀크 간디 대표는 "높은 미충족 수요가 존재하는 고형암 환자들을 위해 새로운 이중항체 ADC의 차별화된 잠재력을 입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yj@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