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아동 참여위 활동 본격화…정기회의·새 위원 위촉

기사등록 2026/01/18 10:39:37
[시흥=뉴시스] 시흥시 아동 참여위원회가 최근 신규 위원 위촉식과 제1차 정기 회의를 연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시흥시 제공). 2026.01.18. photo@newsis.com

[시흥=뉴시스] 박석희 기자 = 경기 시흥시는 지난 17일 시청 늠내홀에서 '2026년 아동 참여위원회 위촉식 및 제1차 정기회의'를 열고, 향후 활동 방향을 공유하는 등 아동 권리 증진을 위한 활동을 본격화했다고 18일 밝혔다.

위촉식과 정기 회의로 나눠 진행된 이날 행사는 지난해 활동과 성과를 공유하며 향후 활동 방향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공개 모집을 통해 선발한 신규 위원 28명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특히 위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 가운데 신규 위원을 대상으로 '아동 권리에 대한 기본 교육'과 '주민 참여 예산학교 교육'을 진행하는 등 예산의 개념과 정책 제안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앞서 시흥시는 아동들이 제안한 아이디어가 실제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책 제안의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과 함께 운영 체계를 한층 고도화하고 '교육-의견 제시-발표-피드백-반영'으로 이어지는 순환형 시스템을 구축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아동 참여위원회는 아동이 시의 주체로서 당당히 목소리를 내는 소통 창구"라며 "위원회가 제안한 소중한 의견이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시흥시 아동 참여위원회는 아동들이 자신과 관련된 시의 정책과 예산 과정에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아동 참여 기구로, 시흥시는 이를 지난 2018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관내 초·중학교에 재학 중인 만 18세 미만 아동 70명으로 구성된 가운데 임기는 2년으로 연임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phe@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