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학교 중심 동계스포츠 교육…"일회성 탈피"

기사등록 2026/01/16 11:22:10

19일부터 23일까지 스키 선도교원 연수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뉴시스DB)
[전주=뉴시스] 윤난슬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오는 19일부터 23일까지 무주 덕유산리조트에서 '2025년 동계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스키 선도교원 연수'를 2기에 걸쳐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동계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교원의 전문성 강화에서 출발해 학교 중심 프로그램 운영, 학생 참여 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외부 위탁 중심의 일회성 체험에서 벗어나 학교가 주도하는 지속 가능한 동계스포츠 교육 기반 마련에 초점을 맞췄다.

연수에는 도내 14개 시·군에서 선발된 초·중등 선도 교원 40명이 참여해 스키 실기 지도와 안전관리 역량을 체계적으로 교육받는다. 전북특별자치도 스키·스노보드협회와 협력해 수준별·소그룹 맞춤형 지도를 실시하며, 학교 현장에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실천 중심으로 구성됐다.

연수를 통해 양성된 선도 교원들은 각 학교에서 학생 대상 동계스키 캠프와 현장체험학습, 진로체험 프로그램 등을 기획·운영하는 핵심 인력으로 활동하게 된다.
   
아울러 무주 덕유산리조트의 동계스포츠 인프라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지역 체육시설의 공공적 활용 가치를 높이고, 학교 교육과 지역 자원이 함께 성장하는 상생 모델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선도교원 네트워크 운영과 현장 적용 사례 확산을 통해 동계스포츠 교육을 체계화하고, 지역 인프라와 연계한 학생 중심 학교체육 정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유정기 교육감 권한대행은 "선도교원 연수는 학교가 중심이 되어 동계스포츠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데 의미가 있다"며 "선도교원 양성과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도내 학교 중심 동계스포츠를 활성화하고,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동계스포츠를 접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ns4656@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