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與원내운영수석 천준호…정책수석 김한규·소통수석 전용기(종합)

기사등록 2026/01/12 17:34:16 최종수정 2026/01/12 18:20:24

천준호, 李대표 시절 비서실장·전략기획위원장

"김한규, 李정부 경제·산업 정책 실현할 적임자"

전용기, 李대표 때 디지털전략특보…"가교 역할"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원내대표와 천준호 원내운영수석부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동하고 있다. 2026.01.12.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한병도 신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원내운영수석부대표로 재선인 천준호 의원을 임명했다. 원내정책수석부대표와 원내소통수석부대표로는 재선인 김한규 의원과 전용기 의원이 각각 임명됐다.

김현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원내 인선 관련 브리핑을 통해 "신임 원내대표단의 첫 번째 인선을 발표하겠다"며 "원내운영수석으로 천준호 의원을 임명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원내대변인직을 유임하게 됐다.

김 원내대변인은 "천 의원은 서울 강북구갑 재선 의원으로 현재 국토교통위원회에서 활약하고 있다"며 "또한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과 이재명 당대표 시절 비서실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재명 정부와 함께 합을 맞춰 민생 회복과 경제 성장,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또한 6·3 지방선거 압승의 초석을 닦을 전문성과 소통 능력을 갖춘 적임자"라며 "한병도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당내 혼란을 최대한 빠르게 수습하고 국민의 성공, 이재명 정부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브리핑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재명 대표 시절 비서실장, 전략기획위원장을 역임해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며 "또 당내 풍부한 당직 경험을 통해 다양한 소통 능력을 겸비한 분이다. (원팀·원보이스) 기조에 맞춰 당·청과 원내와 당 가교 역할을 잘할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부연했다.

[제주=뉴시스] 우장호 기자 =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10월 25일 오전 제주시 이도2동에 위치한 민주당 도당사에서 열린 핵심 당원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5.10.25. woo1223@newsis.com

아울러 원내정책·소통수석부대표 인선도 이날 발표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추가 브리핑을 통해 "김한규 정책수석은 대통령비서실 정무비서관, 민주당 원내대변인,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간사 등을 역임했고, 경제와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가 높아 이재명 정부의 경제·산업 정책을 국회에서 실현할 적임자"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2월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스타항공 승무원들이 청주공항에서 비상구 문을 열고 항공기 날개 위에 올라 사진을 찍은 것과 관련해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질의하고 있다. 2025.02.18. xconfind@newsis.com

아울러 "전용기 소통수석은 전국대학생위원회 위원장, 전국청년위원장 등을 거친 청년 정치인으로 현재 민주당 국민소통위원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이재명 당대표 시절 디지털전략특보를 훌륭히 수행하기도 했다"며 "당내, 당청 간 원활한 소통을 이을 가교 역할을 훌륭히 해 적임자"라고 했다.

또 원내대변인을 포함한 부대표단은 유임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튿날인 오는 13일 확정된 명단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김 원내대변인은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eech@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