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RAG 기술 실무 교육으로 스마트 행정 기반 다진다

기사등록 2025/09/10 11:50:04

한컴AI 실무 역량 강화 교육

[창녕=뉴시스] 창녕군 직원들이 한컴AI 실무 역량 강화 교육을 하고 있다. (사진= 창녕군 제공) 2025.09.1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창녕=뉴시스] 안지율 기자 = 경남 창녕군은 직원들의 인공지능(AI) 기술 활용 능력을 높이고 미래 지향적인 행정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한컴AI 실무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부서별 희망자 3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최근 주목받는 인공지능 기술인 검색 증강 생성(RAG)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업무에 접목하는 방안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RAG 기술은 외부 자료가 아닌 군 내부의 정확한 문서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답변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정보 유출 우려 없이 높은 신뢰도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교육에 참여한 직원들은 RAG 기술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보고서 및 기획안 초안 작성, 장문 내용 자동 요약, 내부 규정 및 데이터 검색 등 다양한 실습을 통해 업무 활용 가능성을 직접 체험했다.

군은 이번 교육을 통해 직원들이 AI 기반 업무 혁신의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앞으로 단순·반복 업무는 인공지능에 맡기고 창의적인 정책 개발에 집중할 수 있는 스마트 행정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alk9935@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