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셈버 핀트, IBK기업은행과 퇴직연금 일임 서비스 출시

기사등록 2025/09/04 14:27:56
[서울=뉴시스] 인공지능(AI) 투자 플랫폼 핀트를 운영하는 디셈버앤컴퍼니는 오는 5일 IBK기업은행과 손잡고 퇴직연금(IRP) 로보어드바이저 일임서비스를 단독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사진=디셈버앤컴퍼니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지민 기자 = 인공지능(AI) 투자 플랫폼 핀트를 운영하는 디셈버앤컴퍼니는 오는 5일 IBK기업은행과 손잡고 퇴직연금(IRP) 로보어드바이저 일임서비스를 단독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RA 일임 서비스는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투자자 성향에 맞춰 자산을 운용하는 서비스다. 퇴직연금 가입자는 자신의 투자 성향과 리스크 선호도 등을 고려해 알고리즘을 선택하고, 퇴직연금 운용을 맡길 수 있다.
 
투자 전략은 투자 성향에 따라 총 5가지 모드로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적극적 글로벌 투자 '스포츠 모드' ▲안정적 글로벌 분산 투자 '스마트 모드' ▲국내외 적극 투자 '크루즈 모드' ▲안정적 국내외 분산 투자 '컴포트 모드' ▲국내 배당 및 이자 수익 중심 '에코 모드' 등 이다. 투자자는 자신의 투자 성향에 따라 글로벌 및 국내 시장에서 액티브하거나 패시브한 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한편, 디셈버는 2019년 국내 최초로 자산배분 전략 기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출시, 업계 최초 개인연금저축 투자일임 서비스를 선보이며 RA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왔다. 현재 11개 금융사와 퇴직연금 일임 사업 제휴를 체결한 바 있다.

지난 4월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을 시작으로 6월 NH농협은행, 8월 KB국민은행과 함께 퇴직연금 일임서비스를 출시했으며, 이번 IBK기업은행 출시에 이어 오는 9월 말 KB증권에서의 핀트 IRP(개인형 퇴직연금) 일임서비스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디셈버는 주요 금융사와의 협력을 통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함으로써 고객들이 쉽게 접하고 선택할 수 있는 '대표 IRP 일임서비스’로 핀트를 자리매김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송인성 디셈버앤컴퍼니 대표는 "투자의 안정성을 중시하는 퇴직연금 가입자 특성을 고려해 국가 신용등급과 동일한 평가를 받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퇴직연금 로보 일임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장기 투자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디셈버의 자산배분 알고리즘 운영 노하우를 활용해 투자자들의 효용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서비스는 IBK기업은행의 모바일 앱 'i-ONE Bank'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zmin@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