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D-7일…광명시, 전담 콜센터 운영

기사등록 2025/07/14 08:21:56

14일 운영 시작…평일 오전9시~오후6시

광명시 지급 대상 28만2000여명

[광명=뉴시스]광명시 민생안정 소비쿠폰 지급 디지털 홍보자료.(사진=광명시 제공)2025.07.14.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명=뉴시스] 문영호 기자 = 경기 광명시가 원활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위해 전담 콜센터를 운영한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새 정부가 소비 활성화와 소상공인·자영업자 매출 확대 등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지원금이다.

광명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지원인 만큼 문의가 많을 것으로 예상돼 전담 콜센터를 운영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앞서 정숙욱 부시장 주재로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업 추진을 위한 전략회의를 열고 전담 TF를 구성해 사업 전반에 대한 대응 체계를 갖췄다.

콜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신청 방법, 지원 금액 등 소비쿠폰 관련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1월 전 시민에게 민생안정지원금을 신속하게 지급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소비쿠폰 지급 역시 한 명의 시민도 빠짐없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소비쿠폰이 얼어붙은 가계와 골목경제에 온기를 불어넣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신속한 지원과 체계적인 대응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시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대상은 28만2000여명이다. 6월18일 주민등록 기준이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21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단 신청 첫 주인 21~25일은 출생 연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를 적용한다.

출생 연도 끝자리가 1·6인 경우 월요일, 2·7인 경우 화요일, 3·8인 경우 수요일, 4·9인 경우 목요일, 5·0인 경우 금요일에 신청 할 수 있다.

1차 지급액은 일반 시민 15만원, 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 30만원, 기초생활수급자 40만원이다.

9월22일부터는 2차 추가지급 신청을 받는다. 대상은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국민으로, 1인당 10만원이다.

1·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기한은 모두 11월30일이며, 사용하지 않고 남은 금액은 환불 없이 국비로 환수된다.

성인(2006년 12월31일 이전 출생자)은 개인별로 신청해야 하고, 미성년자는 주민등록 세대주가 신청하되 성인 가구원이 없는 미성년자 세대주는 직접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은 경기지역화폐 앱 또는 각 신용·체크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지역화폐로 지급받을 수 있다. 신용·체크카드로 지급받으려는 경우에는 해당 카드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연매출 12억원 이하인 가게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지역화폐와 달리 연매출 3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최옥남 일자리창출과장은 "'국민비서 알림서비스(구삐)'에 가입하면 지급 대상 여부, 신청 기간 등 소비쿠폰 관련 정보를 사전에 안내받을 수 있다"며 "소비쿠폰을 사칭한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인터넷 주소 바로가기(URL 링크)가 포함된 문자나 SNS 메시지는 절대 클릭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anom@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