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상하수도요금 고지서 전면 개편…"편리·효율"

기사등록 2025/07/10 17:43:50

8월분 고지서부터 적용

[김해=뉴시스]김해시 상하수도요금 고지서 개편. (사진=김해시 제공). 2025.07.10. photo@newsis.com

[김해=뉴시스] 김상우 기자 = 김해시는 상하수도요금 8월분 고지서부터 납부 편의성, 행정 효율성, 탄소중립 ESG 행정 실천을 고려해 전면 개편했다고 10일 밝혔다.

주요 개편 사항은 ▲고지서 단일화(3종→1종) ▲자동이체 출금일 조정[매월 말일(추가출금: 익월 5일)→매월 25일(추가출금: 매월 말일)] ▲고지서에 사이버창구 접속용 QR코드 도입이다.

기존 고지서는 당월·체납·자동이체 안내 총 3종의 고지서를 각각 발송했으나 이를 하나의 단일고지서로 통합해 종이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종이 절감, 고지서 제작과 인쇄에 드는 에너지 최소화, 불필요한 탄소배출 저감으로 친환경, 예산 절감, 업무 효율 상승 효과가 기대된다.

이번 개편으로 종이 고지서 연간 10만매 절감, 탄소배출량 2,644㎏ 감소(나무 358그루 심은 효과), 업무시간 204시간 단축, 행정비용 1900만원 절감 효과와 맞먹을 것으로 추산했다.

이와 함께 매월 말일 잔액 부족 시 다음 달 5일 추가 출금되던 자동이체 출금일이 매월 말일 납기 내로 조정되면서 자동이체 납부자들이 연체료 걱정 없이 수도요금을 납부할 수 있게 된다.

박창근 상하수도사업소장은 “고지서 개편은 시민 편의성과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는 동시에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줄이는 탄소중립 실천행정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wo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