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딥러닝건축연구소, 4족 보행 로봇 'SPOT' 시연회 개최

기사등록 2025/06/30 08:53:07

AI 로봇 기술 적용 목표

"스마트 건설 위한 첫 걸음"

세종대 건축공학과 딥러닝건축연구소의 4족 보행 로봇 'SPOT' 시연회‘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세종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전수현 인턴 기자 = 세종대 건축공학과 딥러닝건축연구소는 지난 5일 교내 광개토관 앞에서 4족 보행 로봇 '스팟(SPOT)'의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2023년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시연에 사용된 'SPOT'은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에서 개발한 4족 보행 로봇이다.

세종대 관계자는 해당 로봇에 대해 "AI 기술을 실제 건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설명했다.

세종대 딥러닝건축연구소는 이번 로봇 도입을 통해 건설 산업에 AI와 로봇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스마트 건설과 안전 혁신을 위한 연구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연구책임자인 세종대 건축공학과 이재홍 교수는 "이번 SPOT 로봇 도입은 단순한 기술 실험을 넘어, AI 기반 로봇 솔루션을 실질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해당 분야의 기술 고도화를 위한 연구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oo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