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공무원 AI 아이디어 공모전'에 총 38건 접수

기사등록 2025/06/24 08:46:35

전문가 심사 통해 7월 우수 제안 발표

정식 특허 출원 등 추진

[고양=뉴시스] 고양시청사 전경.(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고양=뉴시스] 송주현 기자 = 경기 고양시는 '공무원 인공지능(AI)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총 38건의 AI 기반 행정 아이디어가 접수됐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공공행정 전반에 AI기술을 접목한 혁신사례를 발굴해 고양시 명의로 특허 출원 및 정책 적용까지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 9일부터 20일까지 2주간 진행됐다.

접수된 제안은 AI를 활용한 민원 응대 자동화 및 챗봇 도입, 행정정보 분석·연계·자동화, 대시민 서비스 향상 등 시정 전반에 AI를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들로 구성됐다.

시는 오는 27일 기획정책관 AI혁신 태스크포스(TF), 고양연구원, 고양산업진흥원, 민간 전문가 등 내외부 심사위원단을 구성해 정량·정성 평가를 병행 실시한다.

평가 항목은 ▲기술성 ▲행정 적합성 ▲창의성 ▲실행 가능성 등이며, 정책 연계 가능성에 따라 가점이 부여된다.

선정된 우수 제안은 7월 초 발표되며 이후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특허 명세서 작성과 행정적 지원을 거쳐 10월 중 고양시 명의로 정식 특허 출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안이 실제로 정책화되거나 특허 등록까지 이어질 경우에는 표창장과 특별휴가 등 추가 인센티브도 제공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atia@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