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소식]군, 애플수박 본격 출하 등

기사등록 2025/05/14 13:42:06
[합천=뉴시스] 합천군 애플수박 본격 출하 (사진=합천군 제공) 2025. 05. 1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합천=뉴시스] 서희원 기자 = 경남 합천군(군수 김윤철)은 지난 13일 애플수박 공동선별장에서 김윤철 합천군수를 비롯 정봉훈 군의장 및 군의원, 율곡농협, 유통업체 관계자, 애플수박작목반 회원 등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년 애플수박 첫 출하식을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합천군의 애플수박작목반은 2017년부터 재배를 시작하여 올해 43농가, 총 14ha의 시설하우스에 애플수박을 재배하고 있다. 올해는 50만 통의 생산이 예상되며 이는 전국 애플수박 생산량의 약 65%에 달하는 규모이다.

출하할 애플수박은 당도 10브릭스 이상, 1~2kg 내외의 소형 크기로 껍질이 얇고 사과처럼 깎아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고, 주요 품종은 ‘나이스샷 플러스’이다. 또한 올해 AI 비파괴 선별기의 도입으로 철저한 품질 관리를 통한 소비자의 신뢰성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 합천군, 찾아가는 빨래방 무료 세탁 서비스 운영
[합천=뉴시스] 합천군 찾아가는 빨래방 (사진=합천군 제공) 2025. 05. 1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합천군은 매월 만 65세 이상 저소득 홀로 어르신을 대상으로 이불 등 대형빨래 무료 세탁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세탁이 어려운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생활 불편을 해소하고 위생적인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부피가 크고 무거운 이불류는 고령의 어르신들이 혼자 처리하기 어려운 부분으로, 지역 사회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신청 절차는 읍·면별 마을 단위로 수요 조사를 실시한 뒤 군에서 경남광역자활센터로 일괄 신청을 접수하면 자활센터에서 일정을 조정하고 최종 서비스 제공 여부를 읍·면에 통보하고 마을별 일정에 따라 진행된다.

◇ 합천군 자원봉사센터, 음악으로 치유하는 온(溫) 세상 운영
[합천=뉴시스] 합천군 자원봉사센터, '음악으로 치유하는 온 세상' 운영 (사진=합천군 제공) 2025. 05. 1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합천군(군수 김윤철) 자원봉사센터는 지난 13일 보건소 치매프로그램실에서 ‘음악으로 치유하는 온(溫) 세상’을 운영했다고 14일 밝혔다.

사업은 경상남도에서 온기나눔 캠페인을 활성화하고자 시군 자원봉사센터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공모사업에 선정된 프로그램으로, 어르신과 아동들에게 문화활동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자원봉사센터는 텅 드럼 전문 강사 및 자원봉사자를 섭외하여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치매 진단군 어르신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삼육어린이집  아동들을 대상으로 동일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며, 매월 각 1회씩 10월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shw1881@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