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뉴시스] 문영호 기자 = 경기 안산시는 '2025년 안산시 공공데이터 활용·분석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산업 ▲교통 ▲복지 ▲문화 ▲관광 등 안산시의 생활 불편을 해결하고 시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유 주제로 진행된다.
공모전 주제는 산업·교통·복지·문화·관광 등의 분야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공공데이터포털과 경기데이터드림 누리집 등에 있는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아이디어를 제출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3차에 걸쳐 평가하고 5개 팀을 선정한다. 최우수팀은 행안부 주관 '제13회 범정부 공공데이터활용 창업경진대회' 통합본선에 참여할 수 있다.
개인 또는 3인 이하 팀 단위로 참여할 수 있고, 내달 4일부터 7월4일까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대부도 생태관광 체험 프로그램 참가자 선착순 모집
경기 안산시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가진 대부도를 체험할 수 있는 '방아머리해변 갯벌생태학교'와 '대송습지 철새탐조 프로그램' 참여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방아머리해변 갯벌생태학교는 갯벌에 살고 있는 생물을 관찰하고, 방아머리 해변에서 플로깅 활동을 병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오는 18일 시작해 8월까지 26회 운영한다. 자원봉사 시간 1시간도 함께 부여된다.
대부도 대송습지 철새탐조는 광활한 습지를 구경하고, 130여 종에 이르는 습지 서식 철새의 생태를 필드스코프와 쌍안경을 이용해 관찰하고 기록하는 프로그램으로, 오는 17일 시작해 12월까지 17회 운영한다.
두 프로그램 모두 안산시생태관광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선착순이며 참가비는 무료다.
◇수도권대기환경청, 수원 장안공원서 플로깅 '쓰담 달리기' 대회
환경부 수도권대기환경청은 14일 수원시 장안공원에서 플로깅 '쓰담 달리기'를 개최했다.
세계 환경의 날(6월5일)을 기념, 플라스틱 오염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고 환경보호 실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한 이날 행사는 장안공원 일대를 산책하고 쓰레기를 수거하고, 수거한 쓰레기를 투명 페트병, 일반 플라스틱, 종이, 캔 등으로 올바르게 분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대덕전자㈜ ▲동국제강㈜ 인천공장 ▲동우화인켐㈜ 평택공장 ▲삼성전기㈜ 수원사업장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에스케이마이크로웍스㈜ ▲한국남부발전㈜ 신인천빛드림본부 ▲현대제철㈜ 인천공장 ▲DS단석㈜ ▲HD현대인프라코어 등 10개 사업장이 참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anom@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