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카이스트, '미래농업 혁신' 맞손…AI·바이오 인재 양성 협력

기사등록 2025/04/24 14:06:38

농식품부·카이스트, 기술창업 활성화 위한 MOU

디지털·첨단바이오 기반 융합형 인재 양성 조성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 연계 창업 인프라 강화

[세종=뉴시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식품부는 24일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 본관에서 카이스트,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함께 인공지능(AI)·바이오 인재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농식품부 제공) 2025.04.2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박광온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가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과 손잡고 인공지능(AI), 첨단바이오 등 디지털 기반 기술을 농업에 접목한 융합형 인재 양성과 기술창업 활성화에 나선다.

농식품부는 24일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 본관에서 카이스트,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함께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 이광형 카이스트 총장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디지털·첨단바이오 기반 융합형 인재 양성 ▲기술창업 활성화 ▲기후변화·재해 대응 분야 국제 공동연구 등을 통해 농산업 혁신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카이스트와 영농창업 특성화대학 간 연계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농업 현장의 문제를 과학기술 기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공동연구를 확대하고, 기술창업 지원 방안도 구체화한다는 구상이다.
[세종=뉴시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식품부는 24일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 본관에서 카이스트,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함께 인공지능(AI)·바이오 인재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이 이날 카이스트 웨어러블 로봇 연구소를 방문해 근력 증강용 웨어러블 로봇을 참관하고 있는 모습. (사진=농식품부 제공) 2025.04.2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특히 카이스트 창업원과 농식품부의 그린바이오 벤처 육성 거점인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를 연계해 창업 인프라를 강화하고, 바이오 분야 첨단 장비와 공간, 창업보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광형 카이스트 총장은 "농식품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AI, 첨단바이오 분야의 세계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연구인력 양성과 디지털-그린바이오 융합 연구를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기후변화와 농업인력 감소 등 농업이 직면한 구조적 난제 해결을 위해 기술혁신과 융합 인재 양성이 절실한 시점"이라며 "카이스트와의 협력이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뜻깊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협약을 통해 농식품 분야와 이종 산업 간 융복합 연구를 확대하고, 청년 인재들의 농업 분야 진출과 기술 창업 유입을 촉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세종=뉴시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식품부는 24일 대전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 본관에서 카이스트,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함께 인공지능(AI)·바이오 인재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과 이광형 카이스트 총장. (사진=농식품부 제공) 2025.04.2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lighton@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