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尹구속 취소 격하게 감사…불법 수사 책임 물어야"

기사등록 2025/03/07 15:00:03 최종수정 2025/03/07 19:38:23
[대구=뉴시스] 조수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7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3년 바르게살기운동 전국회원대회에서 홍준표 대구시장과 대화하고 있다. 2023.11.07.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정풍기 인턴 기자 = 홍준표 대구시장이 법원의 윤석열 대통령 구속 취소 결정에 "법원의 결정에 대해 격하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7일 홍 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그동안 줄기차게 윤 대통령 구속은 불법 구속이니 구속 취소하라는 내 주장을 받아준 법원의 결정에 대해 격하게 감사드린다"고 글을 올렸다.
홍준표 대구시장이 법원의 윤석열 대통령 구속 취소 결정에 "법원의 결정에 대해 격하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재판매 및 DB 금지

그는 "공수처장과 검찰총장, 서울고검장은 불법 수사의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기를 바란다"며 "즉시항고 따위는 안 하는 게 맞다. 그건 면책적 항고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즉시항고까지 해서 기각되면 검찰 조직의 전체가 문제 될 수 있다"며 "검찰은 내란죄 수사권도 없는 공수처, 검찰에서 한 수사서류는 모두 무효이니 공소 취소부터 즉각 하라"고 주장했다.

홍 시장은 "탄핵도 당연히 기각되어야 한다"며 "기초적인 법 상식도 없는 저런 사람들이 사정기관의 책임자라는 게 참 부끄럽다"고 발언했다.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25부(부장판사 지귀연)는 윤 대통령의 구속 취소 청구를 인용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un9@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