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소식]소상공인·청년창업자 경영개선·임차료지원 등

기사등록 2025/01/12 11:45:11
옥천군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안내 포스터 *재판매 및 DB 금지

[옥천=뉴시스] 연종영 기자 = 충북 옥천군은 소상공인 점포환경 지원사업과 청년창업 소상공인 점포 임차료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소상공인 경영개선(점포환경) 지원사업의 대상은 3년 이상 옥천군에 사업장과 주소를 두고 3년 이상 사업을 계속영위하는 소상공인이다. 상시근로자 수가 3명 미만이어야 한다.

옥외간판 교체, 인테리어, 주방시설 개선 등을 지원한다. 사업비의 80% 범위(부가세 제외)에서 최고 2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청년창업 소상공인 점포 임차료 지원자격은 6개월 이상 옥천군에 주소를 둔 18~39세 청년 소상공인이다.

업체당 월 최대 50만원 한도 내에서 최대 2년간 임차료를 지원한다.

◇옥천군, 전통기술 장인(匠人) 후보자 선정

충북 옥천군은 지역의 전통 기술자와 숙련 기술자 중 우수한 인물을 '옥천군 장인'으로 선정한다고 12일 밝혔다.

군은 다음 달 28일까지 후보자를 모집한다.

옥천군 장인에겐 장인 증서와 현판, 매월 20만원씩 기술장려금을 2년간 지급한다.

15년 이상 동일 직종에 종사한 옥천군 거주 기술자 가운데 전통기술과 숙련기술을 보유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한 인물이 신청할 수 있다.

군은 2024년에 장인 2명을 발굴했다.

올해는 건축·음악·무용·공예·놀이 등 7개 전통기술 분야와 생산·제조·서비스 등 92개 직종 숙련기술 분야에서 모집한다.

서류심사와 현장평가를 진행한 후 장인선정위원회가 신청자의 역량, 사회적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한다.

◇옥천군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사업 시행

충북 옥천군은 전세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전세계약 종료 후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받아야 하는 전세보증금을 보증기관(주택도시보증공사 HUG, 한국주택금융공사 HF, 서울보증보험 SGI)이 우선 반환하고 임대인에게 구상권을 청구하는 제도다.

지원 대상은 옥천군에 거주하고 보증 효력이 유효한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한국주택금융공사(HF), 서울보증보험(SGI)에 가입·납부를 완료한 임차 보증금 3억원 이하의 무주택 임차인이다.

연간소득 6000만원을 넘기면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청년은 5000만원, 신혼부부는 7500만원 이하다.

◇옥천군민도서관 4년 연속 '작은도서관 순회사서 지원사업' 선정
옥천군 작은도서관 *재판매 및 DB 금지

충북 옥천군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이 주관한 '2025년 작은도서관 순회사서 지원' 공모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2022년 이후 4년 연속 사업 선정이다. 이로써 군은 순회 사서 인력·프로그램 운영비를 국비로 지원받게 됐다.

옥천군민도서관은 순회 사서 2명을 이달 안에 선발해 11월까지 작은 도서관 5곳에 파견할 계획이다.

순회 사서는 도서관을 순회하면서 장서관리 기술과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운영자 실무 교육 지원 등을 담당한다.

이 혜책을 받을 곳은 행복동이 작은도서관, 꿈이있는 작은도서관, 군서작은도서관, 군북작은도서관, 청성작은도서관 5개 도서관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jyy@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