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뉴시스] 문영호 기자 = 경기 화성시가 (사)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와 (사)의회정책아카데미가 주최하는 '제10회 2024 올해의 SNS' 시상식에서 유튜브·블로그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올해의 SNS는 기업·공공·소상공인·중기·개인 등 SNS 매체별 활용 현황을 평가해 고객, 국민과 활발히 소통하는 기업과 기관을 널리 알리고, 올바른 SNS 활용 문화를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상을 제정·운영하고 있다.
평가는 1차 정량평가와 2차 정성평가로 진행됐다.
1차 정량평가에서는 기관의 소셜미디어 활동이 해당 플랫폼 내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얼마나 많은 이용자들이 기업·기관의 소셜미디어 활동을 인지하고 있으며 얼마나 대화에 참여하고 있는지 확인했다.
2차 정성평가에서는 콘텐츠의 질, 스토리텔링, 활동성, 의사소통성 등을 확인했다.
화성시는 유튜브 채널 화성 온 TV를 통해 시정 소식뿐만 아니라 시가 가지고 있는 스토리를 사용자 니즈에 적절하게 반영한 콘텐츠로 다양하게 구성한 점, 마스맨 콘텐츠를 통해 정보 제공부터 호기심을 자극하고 시 캐릭터 코리요를 3D로 표현해 사용자가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화성시 블로그 채널은 화성시에서만 제공할 수 있는 양질의 시정 포스팅과 더불어 화성시의 여행, 동네, 문화, 사람, 음식 등 다방면에서 콘텐츠 소비 트렌드를 갖춘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시민과 꾸준하게 소통해 온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 지역화폐 부정유통 일제 단속
경기 화성시가 내달 20일까지 지역화폐 가맹점을 대상으로 지역화폐 부정유통을 일제 단속한다.
점검 사항은 물품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 없이 상품권을 수취·환전하는 행위, 지역화폐 결제를 거부하거나 다른 결제수단에 비해 불리하게 대우하는 행위, 가맹점으로 등록하지 않고 가맹점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 등이다.
이번 점검은 화성시 지역경제과와 지역화폐 업무대행사 코나아이(주)와 민관합동단속으로 이뤄지며 ‘이상거래 탐지시스템’을 통해 의심되는 가맹점을 추출하는 방식과 부정유통 신고센터를 통해 신고 접수된 건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부정유통 적발 시에는 최대 20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가맹점 등록 취소 조치한다.
한편, 지역화폐 부정유통이 의심될 경우 부정유통 신고센터(031-5189-2642)로 신고하면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anom@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