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자전(EW) 능력 향상…대만 해협 유사시 미군에 큰 도전

기사등록 2024/11/20 09:55:54

미 의회 경제안보검토위원회(USCC) 19일 보고서

中 PLA 전자 탐지, 교란, 속임수 상당 수준

PLA 공군, 해군, 로켓부대 모두 ‘전자전 여단’도 운영

미 의회 미-중 경제안보검토위원회 홈페이지 로고.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구자룡 기자 = 중국 인민해방군(PLA)의 전자전(EW) 능력이 크게 높아져 대만 해협을 사이에 두고 갈등이 발생할 경우 미국에게는 큰 도전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미 의회 미-중 경제안보검토위원회(USCC)가 19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이 지난 20년 동안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분쟁에 대비해 군사적 역량 강화를 위한 막대한 투자를 해왔으며 이로 인해 미국과 동맹국은 심각한 위협에 직면했다고 진단했다.

◆ 궁극적으로 러시아, 미국 능가하는 전자전 능력 구축 목표

보고서는 특히 PLA가 미군과 동맹국들을 탐지, 표적으로 삼고 교란할 수 있는 상당한 수준의 전자전 능력을 구축했다고 평가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대만 유사시 PLA는 미국이 중국군을 표적으로 삼기 위해 무인 잠수함, 무인 함정, 공중 드론, 차세대 항공기 및 첨단 센서, 레이더, 정밀 유도 군수품을 장착한 함정을 배치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대비해 중국은 분쟁 중에 작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 링크와 통신을 방해해 미군에 상당한 도전이 될 것으로 보고서는 평가했다. 

PLA는 궁극적으로 러시아와 미군을 능가하는 전자전 기능 구축을 목표로 투자하고 있다.

EW 기능에는 적의 장비를 교란하거나 적의 공격으로부터 PLA 무기 시스템을 보호하고 역공을 가하는 기능이 포함된다.

또한 실제 신호를 숨기고 허위 정보를 주입하여 적 운영자와 의사 결정자를 오도해 EW를 속임수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다.

◆ 전자공격(EA)하는 ‘전자 대책 여단’ 운용

PLA는 전자기 또는 지향 에너지FH 상대방 전자 정보 시스템을 교란하거나 대(對)방사 미사일, 고에너지 레이저, 전자기 펄스 무기를 사용하여 장비를 직접 손상시킨다.

PLA 공군, 해군, 로켓부대 모두 각 전구 사령부의 요구에 따라 전자 지원(예: 인텔리전스)과 EA 기능을 제공하는 ‘전자 대책 여단’을 운영한다.

다른 기능으로는 통신 방해를 수행하는 새로운 Y-9G와 같은 공군 항공기가 있다. 현재 3기의  Y-9G 변형과 2기의 Y-9XZ 변형을 운용하고 있다.

공군은 최소 12대의 J-16D PLA 레이더 재밍 항공기도 있다. 이는 표적이 된 적 레이더의 전송 장치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센서를 장착하고 있다.

2022년 1월 대만 방공식별구역에 진입한 다른 11대의 PLA 항공기와 함께 훈련을 실시한  J-16D 항공기 2대가 처음으로 발견됐다.

공군은 YJ-91 대방사 미사일(ARM) 또는 TL-30(AKF088C로 알려짐)과 같은 레이더 또는 통신 표적을 파괴하도록 설계된 대방사선 무기도 개발했다.

PLA는 또한 대간섭 작전의 첫 번째 조치로 미국 및 동맹 위성에 비동역학적 공격(non-kinetic attack)을 가할 수 있는 실험용 궤도 교란 시스템, 도로 이동 위성 교란 시설 및 여단과 같은 대(對)우주 EA 기능도 개발했다.

◆ 전자 보호(EP) 기능 훈련도 실시

중국은 상호 전자 방해 공격과 자체 C4ISR에 대한 동역학적(kinetic)  공격을 예상하고 자국 시스템 보호 조치도 취하고 있다.

PLA는 레이더 여단 같은 부대에 공격을 준비하거나 정찰을 수행하는 적의 위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훈련을 실시한다.

여기에는 레이더 또는 통신 시스템이 미리 설정된 주파수 범위를 뛰어넘어 적이 탐지하고 방해하기 어렵게 만드는 ‘주파수 호핑(hopping)’ 같은 전략도 포함된다.

PLA는 미국의 전자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전자 보호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레이더 및 전자 카운터 메저’라는 중국 학술지는 인공지능(AI)가 PLA 해군의 레이더가 미 해군의 EA-18G 그롤러의 전자기 교란에 대응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소개한 바 있다.

올해 1월, 남부 전구 사령부의 해군 여단은 적의 항공기를 표적으로 삼아 교란 방지 방법을 시뮬레이션하는 등의 훈련을 실시했다.

◆ 중국의 전자전 능력, 미국에 큰 도전

보고서는 미국과 중국의 전자전 시스템을 비교하면 미 해군 EW 항공기인 EA-18G 그롤러가 PLA의 Y-9G 등 어떤 교란기보다 질적으로 우수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PLA의 공대공 무기, 해군 레이더, 지대공 미사일 레이더, 조기 경보 레이더에서 발견되는 다양성이 미군이 모든 PLA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파괴하는 데 상당한 도전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dragon@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