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연구정보원, 교수학습샘터2.0 구축해 학교현장 지원

기사등록 2024/11/09 01:00:00 최종수정 2024/11/09 10:06:16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시교육청 부산교육연구정보원은 기존 교수학습샘터의 기능을 고도화한 교수학습샘터2.0 홈페이지를 구축했다고 9일 밝혔다.

교수학습샘터2.0은 디지털 기반 수업혁신을 위한 학교 현장의 에듀테크 지원 필요에 따라 온·오프라인에서 교수학습활동을 지원하는 통합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기존 교수학습샘터가 각종 교수학습자료를 수집·공유하는 기능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 교수학습샘터2.0은 AI·메타버스·빅데이터 등에 기반한 학습자료 제작 에듀테크 앱까지 지원함으로써 교사의 디지털 기반 수업혁신을 도모하는 교수학습통합지원플랫폼으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교수학습샘터2.0은 SNS 계정 기반의 통합인증 체계로 구축해 단 한 번의 로그인으로 플랫폼 내 모든 자료와 에듀테크 앱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어 사용자 편의의 교수학습 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학습자료 제작 에듀테크 앱은 생성형 AI 기반의 이미지 제작 및 글쓰기 지원 앱과 게임 기반 콘텐츠 제작 앱, 동영상 제작 지원 앱 등 학교 현장의 선호도가 높은 종류로 선별했고,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설문·통계 분석, 교육행정 업무 지원 등 기존 교수학습샘터의 기능과 연계해 개선했다.

이 외에도 PC 및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스마트기기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해 에듀테크 앱을 처음 접하는 교원들에게 디지털 교수학습자료 제작 1대 1 맞춤형 컨설팅도 지원한다.

이성환 교육연구정보원장은 "앞으로 현장의 교사들이 체감하는 디지털 기반 수업혁신을 위해 기능 고도화에 그치지 않고 교수학습샘터2.0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하겠다"며 "학교 현장에서도 적극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ulnetphot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