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시장감시 시스템 업그레이드…시장동향 모니터링 강화

기사등록 2024/11/05 09:44:42

비정상적 가격·거래량 변동 한눈에 확인


[서울=뉴시스] 박은비 기자 =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업비트 시장감시 시스템(UMO)'에 시장동향 모니터링 기능을 추가했다고 5일 밝혔다.

두나무는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시행에 앞서 전문가로 구성된 시장감시 전담부서를 신설했다. 이어 시세조종 등 불공정거래 모니터링을 위해 주문과 호가정보 매칭 등을 구현한 UMO를 개발한 바 있다.

두나무는 최근 UMO를 업그레이드하면서 시장동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 기능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불공정거래 행위 확인에 필요한 다양한 주요 단서를 즉각적이고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UMO 대시보드에서는 입·출금이 급증하거나 거래량이 큰 폭으로 늘어난 가상자산을 한눈에 파악 가능하고, 가격 급등락이 발생한 가상자산도 바로 알 수 있다. 고가 매수나 자전거래 등 불공정거래 주문을 집중 제출하거나 대량 입·출고한 계정을 신속하게 알고 대처할 수 있는 부분이다.

여러 가상자산 커뮤니티에서 특정 시점 주로 언급되는 가상자산도 대시보드에서 확인 가능하다. 두나무 관계자는 "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UMO를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투자자 보호를 위한 불공정행위 방지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ilverline@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