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승리 계획에 나토 회원국 가입 포함돼(2보)

기사등록 2024/10/16 20:41:06

"승리 계획대로 움직이면 내년 전쟁 끝내고 평화 회복 가능"

[뉴욕=AP/뉴시스]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지난 8월25일 미국 뉴욕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주최하고 세계 지도자들이 참석한 '우크라이나 복구 및 재건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하는 행사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그는 16일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자신의 계획은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에 회원국으로 가입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그의 계획은 서방에는 큰 장애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24.10.16.
[키이우(우크라이나)=AP/뉴시스] 유세진 기자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6일 러시아의 침공에 맞서 싸우는 우크라이나가 승리하기 위한 그의 계획이 내년에 평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아널 젤렌스키 대통령이 밝힌 그의 '승리 계획'에는 우크라이나가 전쟁이 끝나기 전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에 가입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는데, 일부 주요 서방 동맹국들은 우크라이나의 나토 회원국 가입 초청을 거부하고 있다.

젤렌스키는 이날 우크라이나 의회 연설에서 "지금 이 승리 계획에 따라 움직이기 시작하면 늦어도 내년까지는 전쟁을 끝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최근 서방 파트너들로부터 이 계획에 대한 승인을 얻으려고 노력해 왔지만, 서방 파트너들은 지금까지 이 계획에 대한 지지를 공개적으로 표명하지 않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