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과학고 유치 설명회…"문화 과학 도시로 변화할 것"

기사등록 2024/10/11 13:03:20
[부천=뉴시스] 정일형 기자 = 조용익 부천시장이 부천 과학고 설립 추진 시민설명회에서 부천 과학고 설립 필요성 등을 설명하고 있다. (시진은 부천시 제공)

[부천=뉴시스] 정일형 기자 = 경기 부천시는 최근 오정구청에서 과학고 유치를 위한 시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달 소사구와 원미구에 이어  세 번째로 이정규 서경대 교수가 강연자로 나서 과학인재 양성 필요성'을 주제로 강의를 했다.

이 교수는 이 자리에서 "문화·예술 인프라가 충분한 부천시에 과학고가 설립되면 과학과 예술이 융합된 창의적인 인재가 양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9월 '경기형 과학고 신규 지정 공모계획'을 발표했다. 경기도교육청은 도내 과학고 유치를 희망하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오는 11월 말 과학고 예비 지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부천시는 현재 과학중점고등학교로 운영 중인 부천고를 과학고로 전환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이를 위해 부천시는 시의회, 부천교육지원청, 부천고 등 4자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과학고 유치에 힘을 모으고 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부천의 미래를 위해 인재를 어떻게 키워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과학고를 통해 문화 창의도시에서 문화 과학도시로 변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과학고 설립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번 시민설명회는 지난 달 경기도교육청이 발표한 '경기형 과학고 신규 지정 공모계획'에 따라 부천시가 과학고 설립에 대한 지역사회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jih@newsis.com